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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Review/2016년

신박한 조합, ‘케미 마케팅’

신박한 조합, ‘케미 마케팅’

Alpha 김예나



1. ‘케미 마케팅’이란? 

21세기를 향유하는 젊은 세대라면 ‘케미 터진다’, ‘케미 돋네’와 같은 표현을 온라인 상에서나 혹은 실제 오가는 대화에서 한 번쯤은 접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케미’란 말 그대로 화학을 의미하는 Chemistry(케미스트리)를 줄인 단어로 사람 사이의 화학적 반응을 보통 지칭한다. ‘케미’란 미디어 속 주인공들이 현실에서도 잘 어울리는 것을 상징하는 신조어로, 케미가 좋고 나쁨은 작품의 성공 여부와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기도 하다. 보통은 드라마나 영화 속 남녀 주인공이 실제로도 잘 어울릴 때 사용하는 신조어이지만 기업 간 인수합병 시 회사의 분위기나 사풍 등이 서로 조화롭게 혼합되는 상황 등에도 폭넓게 적용 될 수 있는 표현이다. 

이러한 개념을 활용하여 사람과 사람 간의, 사람과 상품 간의, 혹은 상품과 상품 간의 어울림을 활용하여 마케팅에 적용한 것이 바로 ‘케미 마케팅’이다. 케미 마케팅에서는 서로 다른 객체가 만나 상승효과를 내면서 소비자들로부터 더 많은 관심을 끌고자 한다. 유통업계에서는 케미 마케팅을 통해 차별화된 스토리를 형성하여 소비자들에게 재미와 친숙함을 제공해 제품의 판매 증진과 더불어 브랜드 이미지의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 케미 마케팅 사례


1) 인물 간의 케미 활용 마케팅



tvN '삼시세끼 어촌편'에서 만재도 공식 커플로 큰 사랑을 받은 차승원과 유해진 콤비는 마성의 케미를 보이며 케이블 예능에서의 10%대 시청률을 가뿐히 넘겼다. 많은 시청자들은 묘하게 잘 어울리는 중년의 두 남성에게서 어떤 인위적인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자연스러운 편안함을 느낄 수 있었다. 프로그램의 흥행과 더불어 이 두 사람은 SKT의 '먼저 갑니다, band LTE' 광고를 촬영했는데, 해당 프로그램 컨셉을 그대로 살려서 사전에 짜여진 대본 없이 애드리브로만으로 진행 되었다고 한다. NG 장면 역시 실제 광고 영상에 덧붙여 활용되면서 틀에 박힌 광고가 아닌 보는 재미를 선사하는 신선한 컨텐츠로서 시청자들의 즐거움을 배가시켰다. 

이외에도 드라마나 영화, 예능 등에서 시청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던 잘 어울리는 주인공을을 브랜드 모델로 내세우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런닝맨 월요커플 송지효와 개리의 ‘그날엔’ 광고, 콤비를 넘어서 트리오의 케미를 보여준 삼둥이의 상큼한 미닛메이드 광고 역시 인물간의 케미를 활용한 좋은 사례이다. 이처럼 케미가 있는 두 인물 사이를 담아낸 스토리 텔링 방식을 차용하여 소비자와 소통하며 다양한 캐릭터가 드러나는 광고를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2) 컨텐츠 간의 케미 마케팅


지난 해부터 시작된 인기 웹툰과 게임 사이의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이 올해 들어 더욱 박차가 가해지는 추세이다. 동명의 웹툰을 배경으로 게임화에 성공해 안착한 '갓 오브 하이스쿨'을 시작으로 게임과 웹툰의 조합이 안정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엔피게임즈의 모바일 탁구 대전게임 '역전! 맞짱탁구K for kakao'는 다음 웹툰을 통해 인기리에 연재중인 윤태호 작가의 '미생'과 콜라보레이션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직장인들의 애환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며 공감대를 형성해 직장인과 청년 및 중장년층들에게 폭발적 인기를 끌어냈던 웹툰 ‘미생’은 드라마를 통해 한 번더 붐을 일으키기도 했다. 맞짱탁구K는 실시간 대전요소와 캐릭터 성장요소가 더해져 간단한 화면터치로 탁구를 즐길 수 있는 모바일 스포츠 게임이다. 해당 게임에서는 업데이트를 통해 미생의 등장인물인 국민 멘토 '오차장'과 비정규직 미생 '장그래'를 게임에서 만나볼 수 있도록 기획 중이다. 게임 내의 이벤트를 통해 미생 단행본 전권을 배포하는 등 웹툰과 게임간의 흥미로운 콜라보레이션이 진행된다.

네이버 인기 웹툰 '외모지상주의'의 지식 재산권을 활용해 와이디온라인에서는 모바일 게임을 제작하며 인기 웹툰을 게임으로 재탄생시키는 작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또한 반대로 유명 게임을 바탕으로 웹툰이 제작 되기도 하는데, 인기 온라인 액션 레이싱 게임 '테일즈런너'를 소재로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는 공식 웹툰 '테일즈런너: 동료가 되어 달리는길'의 연재를 시작하였다. 홈페이지 내에서의 신청을 통해 매화 웹툰에서 매주 5명의 게이머가 엑스트라로 등장하면서 기존 게임과 웹툰 사이의 활발하고 신선한 협업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웹툰을 게임으로 직접 개발하는 것 외에도 홍보나 마케팅의 수단으로서 웹툰과 게임 사이의 컨텐츠적 케미를 바탕으로 한 홍보나 마케팅이 다채로운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3) 케미 레시피 마케팅


식음료업계에서는 궁합이 맞는 이종제품을 결합한 케미 레시피 마케팅으로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결합한 짜파구리와 같이 서로 다른 음식과 제품을 이색적으로 조합하여 새로운 맛과 레시피가 인기를 끄는 추세에 맞추어, 자사 제품을 활용하여 요리법을 소개하고 이를 유행시켜 소비를 창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두유 업계의 선두주자라고 여겨지는 정식품은 베지밀 두유와 궁합이 맞는 케미푸드를 활용해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다양한 간식 거리 레시피를 공식 페이스북과 블로그를 통해 업로드 하고 있다. 이 외에도 정식품은 두유를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를 선보이며 소비자들에게 두유의 다양한 활용성도 알리고 매출도 증진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서로 잘 어울리는 케미푸드 제품을 결합하여 콜라보레이션 레시피로 공동 마케팅을 펼치는 식음료 기업도 점차 늘어가고 있다. CJ제일제당과 팔도는 연어와 비빔면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일명 '연빔면'의 조합을 개발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하며 각 상품의 매출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연빔면’은 CJ제일제당의 '알래스카 연어'와 팔도의 '팔도비빔면'을 조합해 소비자들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요리법이다. 두 회사는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연빔면 레시피를 제품 패키지에 디자인으로 입히고 레시피 카드를 함께 제공하여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국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연빔면 시식행사를 진행하고 두 제품을 할인하여 판매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식품업계의 큰 바람이였던 ‘바나나’ 열풍역시 케미 마케팅의 대표주자로 볼 수 있다. 오리온이 창립 60주년을 맞아 출시한 바나나 초코파이를 필두로 몽쉘 초코&바나나, 카스타드 바나나 등 다양한 제과 제품에서 바나나와의 케미를 통해 매출을 증진하고 있다. 오리온에 따르면 초코파이 바나는 출시 한달만에 누적 판매량 1,400만개를 돌파했고, 30억원을 훌쩍 뛰어넘는 매출을 올렸다. 오리온, 롯데제과 등의 식품 업체 뿐만 아니라 주류업계 역시 바나나 열풍에 편승하고 있다. 국순당에서 쌀 바나나 막걸리를, 주류업체 금복주에서 바나나맛 과일소주를 출시하여 기대 이상의 성적을 기록하며 흥행을 지속하고 있다. 최근 3년 동안 가장 많이 팔린 과일이 바나나일만큼 바나나는 우리에게 익숙한 과일이며 호불호가 크게 갈리지 않아 이와 같은 케미 열풍을 이끄는 것으로 보인다.


3. 케미 마케팅의 유의점과 전망


이와 같이 케미 마케팅은 사람과 제품이 연관된 다양한 관계 안에서의 어울림을 활용해 소비자들이 컨텐츠나 제품을 통해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게끔 하여 결론적으로는 브랜드 친밀도를 증가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마케팅 방식을 차용하기 전 유의할 점은 해당 제품 간의, 혹은 해당 인물과 제품 간의 어울림의 정도를 사전에 쉽게 판단할 수 없다는 점이다. 두 객체간의 ‘케미’라는 것은 소비자 개인의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제품의 내제된 속성을 미리 계산하고 예측하여 성공적인 마케팅을 기대하기에는 어려움이 존재한다.

또한 최근 식품업계의 바나나 열풍이나 순하리, 자몽에이슬 등과 같은 과일 소주의 흥행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어느 한 제품에서의 케미 제품이 흥행할 경우 다양한 브랜드들이 잇따라 시장에 뛰어들게 된다. 따라서 시장 개척 및 선두주자로서의 지위나 행보도 중요하지만 낮은 진입장벽과 치열한 경쟁에서의 성공을 위해서는 타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포인트가 필요할 것이며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신선하고 효과적인 방법이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뭉쳐야 산다!...유통업계, 케미 마케팅 '봇물‘

http://www.joseilbo.kr/news/htmls/2015/05/20150520258425.html

식음료업계, 환상의 짝짓기 '케미레시피' 마케팅 후끈

http://sports.chosun.com/news/ntype.htm?id=201409030100035860002010&ServiceDate=20140903

PR GATE

http://prgateblog.tistory.com/124

역전 맞짱탁구, 인기 웹툰 '미생'과 협업 ::: 베타뉴스

http://gametoc.hankyung.com/news/articleView.html?idxno=39431

시사 상식사전 ‘케미’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65593&cid=43667&categoryId=43667




15기 김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