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 상품의 커뮤니케이션은 실상 여러단계에서 이루어진다. 구매전 단계에서는 각 종 홍보와 광고가 그 역할을 담당하고 때로는 기업이미지나 사회공헌이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적 수단이 되기도 한다. 또 구매가 임박했을 때는 직접적인 판촉활동이나 가격책정이 소비자 심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선택의 순간(The moment of truth)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마 '진열'과 '포장 일 것이다. 이 물건을 내가 쇼핑카트에 넣을 거냐 말거냐는 아무래도 그 물건이 보기 좋은 곳에 진열되어 있는지,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호감형의 포장인지, 포장된 제품의 양이 적당한지가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왜냐하면 우리 제품과 같은 종류의 물건, 즉 경쟁자는 그 매장안에도 무수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배경설명은 이정도로 하고, 오늘 논할 내용은 바로 이 '포장'을 다룬 '포장의 커뮤니케이션', 그 중에서도 '포장의 단위를 적절히 바꾸어 성공한 제품들'에 대한 이야기다.
우리나라 국민이 지난 1년간 먹은 라면은 1인당 약 75개. 단연 최고 수준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라면을 살때 1개 단위로 사지 않는데, 이 점에 착안하여 농심 등을 중심으로 라면의 포장단위를 5개 들이로 한 제품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소비자와 시장의 반응은 뜨거웠다. 5개가 함께 포장되어 있으는 조금을 쌀 것이라는 기대아닌 기대감과 더불어 3~4개를 사는 소비자들도 간편하게 포장되어있는 5개 들이 라면을 사면서 새로운 라면 포장은 매출증대의 초석이 된다.
또한 소매의 추세가 소매점에서 대형 할인점으로 넘어가는 추세에 있던 2000년대 초반, 이러한 포장은 대형 할인점에서 진열하기 훨씬 더 좋은 구조를 가지고 있었고 이러한 점 또한 5개 들이 포장의 강점이라 생각한다.
결국 5개 들이로 포장된 라면은 소비심리와 소매추세를 아우르는, 포장으로만 소비자의 편익과 매출을 증대시킨 '포장의 커뮤니케이션'의 대표사례라 할 수 있겠다.
2. 맥주 큐팩
1.6리터 맥주전쟁 -> 동영상보기
'Marketing Review > 2009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장] 작고 가벼운 책들이 뜬다 (7) | 2009.02.06 |
---|---|
포장의 진화 - 2 (1) | 2009.02.05 |
포장의 진화 - 1 (1) | 2009.02.04 |
[ 로고 ] 로고하나로 대박을 터뜨리다. 'Intel Inside' (1) | 2009.02.04 |
[ 슈퍼볼 ] 현대자동차의 비교광고 (3) | 2009.02.04 |
하이트 맥주 판촉 성공사례 (1) | 2009.01.27 |
판촉사례: 존슨앤존스's Acuvue(2) (1) | 2009.01.26 |
판촉사례: 존슨앤존스's Acuvue(1) (4) | 2009.01.26 |
대한민국 최고의 판촉사례 : 따조, 스티커 (3) | 2009.01.26 |
[ 2008 대한민국 광고대상 ] 수상작들 중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던 광고들 (0) | 2009.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