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Review/2010년

하이네켄의 소셜 마케팅 영상을 보고


얼마전 저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은 영상이 하나 있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거라고 생각하는 이 동영상은 바로 하이네켄 소셜마케팅의 성공사례로 널리 알려진 영상입니다. 유럽 챔피언스 리그 AC밀란과 레알마드리드의 축구경기를 소재로 한 이 영상은 한마디로 환상적이었습니다.



위에 영상도 링크를 걸어 두었지만 내용을 대략 간추려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챔피언스리그, 덧붙여서 AC밀란과 레알마드리드라는 큰 팀들간의 경기가 열리는 날 하이네켄에서 계획한 가짜 클래식 연주회가 열립니다. 축구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공감하실 수 없겠지만 해외에서 챔피언스리그, 더군다나 이런 빅 클럽들간의 경기의 인기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어쨌든 이렇게 중요한날 축구를 사랑하는 AC밀란의 팬들은 연인, 직장상사 심지어 교수님에 의해 울면서(물론 겉으론 웃었겠지만) 연주회에 참석하게 됩니다. 연주회가 시작되고 이런 남자분들의 표정에 차츰차츰 어둠이 드리워질 때쯤, 남자들의 심정을 대변하는 글들이 스크린으로 띄어지고 클래식 연주는 챔피언스리그 주제가로 바뀌게 됩니다. 그리고 관객들의 환호 속에 연주회는 축구경기 관람으로 전환되며 끝을 맺습니다.

 저도 축구의 열렬한 팬으로 동영상만 봐도 가슴이 벅차오르고 당장 그자리에 가고 싶을 정도인데 그자리에 있던 사람들은 얼마나 짜릿짜릿 했을까요? 아마 그 고마움 때문에라도 집에 가는 길에 마트에 들려 하이네켄 한 박스씩 사가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관객들에게 잊지 못 할 경험을 선사하고 TV와 인터넷 등의 매스미디어를 통해서 온오프라인을 초월하여 이슈화가 된 덕분에 하이네켄은 소셜 마케팅으로 얻을 수 있는 모든 장점과 브랜드 가치를 공고히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론 소셜 마케팅이란 것이 약간 생소하였기 때문에 정확히 무엇인지 궁금했습니다. 찾아본 결과 기업의 환경보호 켐페인 같은 비영리적인 목적을 가지고 행하는 마케팅을 지칭하거나 또는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마케팅을 의미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소셜 네트워크란 블로그, 트위터 등 두 명 혹은 집단 이상이 주체가 되어 의사소통을 하는 공간(미디어)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등등의 이름을 얻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하이네켄을 제외하고 누가 혹은 기업이 이런 마케팅 기법을 잘 활용 했는지 찾아보았는데 놀랍게도 세계적인 가수 레이디 가가의 빠른 성공배경에 소셜미디어의 활용이 있었다고 합니다. 미국 연예산업에서 입소문 마케팅의 성공 사례로 레이디 가가를 꼽고 있는데 그 이유는 520만명의 페이스북 ''(일촌)들, 280만명의 트위터 '팔로어'들이 레이디 가가가 공연을 한다고 소식을 남기면 즉시 유명 블로거들이 이 소식을 퍼뜨린다는 것입니다. 또한 레이디 가가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매주 공연이나 촬영 관련 동영상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조심하라는 교훈을 남긴 반대의 경우도 있었습니다. 2006년 월마트는 짐과 로라 미국의 중산층 부부와 담합을 해서 'Wal-Marting Across America' 란 블로그를 만들어 부부의 월마트 경험담을 개제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네티즌 수사대를 수사력을 무시한 이들의 담합은 곳 밝혀져서 크게 이슈가 되고 월마트는 신뢰도와 브랜드 이미지에 있어서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글을 쓰면서 느낀점은 어떤 형태건 소셜 마케팅의 공통적인 특징은 단순한 상업적인 목적 보다는 마케팅 주체들의 특별한 행동양식 즉, 대상간의 교류가 일어나도록 하는데 목적을 가진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나 지식인 등에서 벌어지는 소셜 마케팅을 보면 상업적 목적을 넘어서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일반 사용자들의 지식이나 정보등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겨 주고 나아가 상호 교류를 통해 정보와 지식에 대한 교환과 사회적 공유라는 목적을 함께 이루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본다면 기업들에게 마케팅 하기가 더 어려워지는 사회가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과거의 마케팅은 마케터(기업)에 의해 주도 되고 기업에 의해 제시된 상업적 메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 그것을 일방적으로 소비함으로써 이루어져 왔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것으로 부족합니다 왜냐하면 소셜 마케팅에서 볼 수 있듯 다양한 집단과 개인들의 다양한 목적 달성을 위해 공동으로 메세지와 가치가 창조되며 함께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노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