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저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은 영상이 하나 있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거라고 생각하는 이 동영상은 바로 하이네켄 소셜마케팅의 성공사례로 널리 알려진 영상입니다. 유럽 챔피언스 리그 AC밀란과 레알마드리드의 축구경기를 소재로 한 이 영상은 한마디로 환상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조심하라는 교훈을 남긴 반대의 경우도 있었습니다. 2006년 월마트는 짐과 로라 미국의 중산층 부부와 담합을 해서 'Wal-Marting Across America' 란 블로그를 만들어 부부의 월마트 경험담을 개제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네티즌 수사대를 수사력을 무시한 이들의 담합은 곳 밝혀져서 크게 이슈가 되고 월마트는 신뢰도와 브랜드 이미지에 있어서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글을 쓰면서 느낀점은 어떤 형태건 소셜 마케팅의 공통적인 특징은 단순한 상업적인 목적 보다는 마케팅 주체들의 특별한 행동양식 즉, 대상간의 교류가 일어나도록 하는데 목적을 가진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나 지식인 등에서 벌어지는 소셜 마케팅을 보면 상업적 목적을 넘어서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일반 사용자들의 지식이나 정보등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겨 주고 나아가 상호 교류를 통해 정보와 지식에 대한 교환과 사회적 공유라는 목적을 함께 이루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Marketing Review > 2010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What the dog saw (0) | 2010.04.06 |
---|---|
마케팅리서치 : '따끈따끈' 떠오르는 마케팅 조사기법들! (3) | 2010.04.04 |
WoW, 블리자드 스케일의 스토리텔링 마케팅 (0) | 2010.04.03 |
NGO마케팅! 세상을 향한 따뜻한 외침 :) (1) | 2010.04.02 |
[크로스위치] 서평 : 미디어믹스? 크로스미디어? (1) | 2010.04.02 |
[키즈마케팅] 요람에서 무덤까지? (2) | 2010.03.25 |
<영화 마케팅> 영화예고편... 낚였다? (2) | 2010.03.25 |
이카루스 역설(Icarus Paradox) 이론의 관점에서 바라 본 마케팅 (1) | 2010.03.19 |
[Color Marketing] 그 신선한 자극 !! (1) | 2010.03.16 |
네트워크 마케팅 3부 '잘 연결하면 마케팅이 된다' (1) | 2010.0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