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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Review/2010년

네트워크 마케팅 2 :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징 및 활용

 

  앞서 네트워크 마케팅1편 ‘네트워크 마케팅 1부 : '잘 모으면 마케팅이 된다'에서는 일상에서 접하기 쉬운 네트워크 마케팅 사례를 통해 기본 적인 사항을 살펴보았습니다. 네트워크 마케팅 2편에서는 네트워크 마케팅에 좀더 이론적으로 접근하여 '네트워크 마케팅의 미래'로 나아가는 징검다리를 놓고자 합니다.



네트워크 마케팅!

1. 목적  
  온라인 커뮤니티는 정보의 바다 인터넷 곳곳에 흩어져 있는 네티즌들을 한 곳에 모아 줍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마케팅 활동의 대상이 될 네티즌들을 한 곳에 모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터넷 커뮤니티의 네트워크를 통한 마케팅의 목적은 네티즌과의 접점 형성 및 이러한 접점의 마케팅적 활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커뮤니티 구분

  커뮤니티는 주목적에 따라 크게 둘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기업이 자사 및 자사 브랜드의 홍보, 고객 충성도 확보 등을 목적으로 직접 커뮤니티를 만들고 운영하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의 커뮤니티는 애초에 마케팅의 목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제품 런칭과 관련된 이벤트나 사은 행사 등에 관한 활동이 주로 일어납니다. 마케팅을 목적으로 마케팅과 관련된 컨텐츠들을 다루는 것입니다.

  한편 개인이나 단체가 취미, 정보공유, 온라인 쇼핑 등등 마케팅 외의 목적으로 만들고 운영하던 도중 마케팅의 기능을 부가적으로 하게 된 커뮤니티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커뮤니티는 광고와 관련된 활동이 주로 일어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디시인사이드가 있습니다. 디시인사이드의 주목적 및 다뤄지는 컨텐츠들은 디지털카메라의 거래, 사진과 정보 공유 등이었으나, 이를 이용하는 네티즌들이 많아지자 다수의 네티즌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하기 시작했고 현재 디시인사이드는 네티즌들이 관심사를 공유하는 커뮤니티이자, 기업의 마케팅 툴로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요컨대 애초에 마케팅을 위해서 만들어진 커뮤니티가 있고, 다른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나 네티즌을 많이 끌어 모아서 우연히 마케팅적 기능을 하게 된 커뮤니티가 있는 것입니다.  


3. 커뮤니티의 운영

  앞서 주목적에 따라 커뮤니티를 구분했던 것은 사실 커뮤니티의 운영을 설명하기 위함입니다. 커뮤니티의 주목적에 따라 커뮤니티의 운영 방식 및 다뤄지는 컨텐츠에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우선, 애초에 마케팅을 위해 만들어진 커뮤니티는 대개 상품, 여행권, 상금 등을 유인기제로 하여 네티즌들을 끌어 모읍니다. 이러한 커뮤니티는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만한 컨텐츠가 부족하기 때문에 물질적인 이득을 제공할 수밖에 없습니다. 기업은 네티즌들에게 적당한 유인기제를 제공하고 네티즌들이 이에 이끌려 신제품에 대한 광고, 기업 홍보 등을 접하는 귀찮음을 감수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커뮤니티는 그 특성상 지속적이기 보다는 일회적이기 쉽지만, 네티즌들에게 적당한 유인기제를 제공할 수만 있다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자유롭게 벌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포르테.쏘울 디자인 클럽 이벤트
일시적인 행사로 이미 종료 되었으며, 클럽에 가입하는 네티즌들에게 물리적인 유인기제를 제공했다.



  반면, 마케팅 외에 특정 관심사와 목적을 가지면서 부가적으로 마케팅툴의 역할을 하는 커뮤니티의 경우 그 운영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정 관심사에 따라 네티즌들이 모이는 커뮤니티라는 말은 그 자체로 네티즌들에게 물질적 이득을 제공하지 않더라도 네티즌들을 끌어 모을 수 있는 컨텐츠를 보유함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 연애 등에 관한 정보를 주고받는 '외방'과 같은 커뮤니티는 여성 네티즌들을 모으고, MLB에 관한 정보를 주고받는 'MLB파크'와 같은 커뮤니티는 스포츠에 관심 많은 네티즌들을 모으는 식입니다. 이러한 커뮤니티들은 물리적 유인기제 없이도 네티즌들을 모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네티즌들의 관심이 끊기는 경우 마케팅툴로서의 가치를 잃게 되기 때문에 마케팅 툴로서의 역할이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외방의 메인화면과 메인화면 아래쪽의 광고들






MLB 파크의 메인화면과 메인화면 오른쪽의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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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까지 네트워크 마케팅과 관련하여 인터넷 커뮤니티를 이용한 마케팅의 목적, 커뮤티니의 종류 및 그에 따른 운영방식의 차이를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 이어질 인터넷 커뮤니티 마케팅 시리즈를 기대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