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Review/2015년

<#으로 관심사를 표현하다, 해시태그 마케팅>(2)

#음식, #맛집, #신촌. 오늘날 SNS를 열어보면, 심심치 않게 단어 앞에 #을 붙여서 글을 적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한 장의 사진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 유저들을 위주로, 사진 한 장에 여러 개의 해시태그를 사용해 SNS상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이제는 이런 해시태그가 SNS상에서의 트렌드가 되었고, 발 빠른 기업들은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해시태그 마케팅의 정의


이처럼 특정 키워드 앞에 #을 붙여서 사용하는 해시태그는, “#키워드식으로 표현을 해서 키워드와 연관된 글, 사진을 모아서 볼 수 있는 기능이다. 처음에는 트위터에서 활용되기 시작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키워드 태그 처리와그룹관리 영역으로 확장이 되었다. 최근에는 기업들이 이를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하여, 해당 키워드에 대한 노출빈도를 높이고, 해당 키워드만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선별하여 키워드와 관련된 정보를 줄 수 있게 되는 영역으로까지 확장하게 되었다. 또한 해시태그가 포함된 트윗의 경우, 해시태그가 포함되지 않은 트윗보다 대략 두 배나 더 많게 리트윗이 일어난다는 사실은, 기업들이 해시태그 마케팅에 주목할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해시태그 마케팅의 장점


해시태그를 활용한 마케팅의 사례는 무궁무진하다. 기업의 제품 홍보부터, 공익적인 측면에 사용되기까지, 제품, 분야를 가리지 않고 활용이 된다. SNS를 통한 다양한 이벤트들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브랜드와 제품을 홍보할 수 있다. 사진과 영상 등 시각적 콘텐츠를 자유롭게 배포할 수 있어 제품 광고에도 효과적이다. 또 고객과의 친밀감을 높일 수 있고 긍정적인 여론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정보의 확산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이유로 기업들은 해시태그 마케팅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여러 개의 해시태그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기업들이나, 새로운 프로모션을 시작하는 경우라면, 다른 유명한 해시태그를 같이 사용함으로써 홍보효과를 높일 수가 있다. 또한 해시태그가 많이 사용되는 인스타그램의 주 사용자층이 소비에 민감한 계층인데다가, 이미지 기반의 플랫폼이라서 광고 이미지를 보여주는데도 소비자들의 거부감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다.

 

해시태그 마케팅의 성공사례


1) IKEA : The Social Catalog.


해시태그를 사용해서 프로모션에 성공한 기업은 매우 많다. 하지만 대부분의 해시태그 마케팅은 일회성 프로모션에 그친다. 해시태그의 종류도 워낙 많고, SNS의 특성상 현시성을 강조하기에 지금 당장 진행되고 있는 이벤트 외에는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 자신의 제품들을 SNS상에 노출시키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이끌어 낸 기업이 있었으니 바로 스웨덴의 공룡가구업체 IKEA이다. 이케아는 고객들에게 발송되는 카탈로그의 활용을 높이고자 하였다. 그 방안 중 하나로, 소비자들이 카탈로그에 전시된 제품 중 마음에 드는 제품의 사진을 찍어서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는 이벤트를 실시하였다. 업로더들 중에서 추첨을 통하여 해당 제품을 경품으로 지급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사람들은 너도나도 제품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하였고, 한 달 만에 이케아의 카탈로그에 있는 모든 제품들이 인스타그램에 업로드가 되면서 홍보효과가 커졌다. 나중에는 이케아 카탈로그를 받지 못한 소비자들이, 이벤트를 위해 이케아의 카탈로그를 구하는 진풍경까지 나타났으며, 이 이벤트를 통해서 이케아의 인지도는 물론 매출까지 상승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인스타그램에서 #IKEAKATALOGEN을 검색하면 나오는 이미지이다)

 

2) 공익적인 사례


해시태그를 공익적인 용도로 쓴 사례 중 하나는 바로, 20144, 나이지리아의 이슬람 무장단체가 납치한 270여명의 여학생들을 구해달라는 캠페인이다. 셸마 헤이액이란 배우는 칸 영화제에서 해당 피켓을 들고 다님으로써 국제사회에 관심을 촉구했고, 이후 많은 국제의 여성인물들이 해당 피켓을 들고 트위터에 #Bring Back Our Girls를 게시하였다. 이 해시태그는 트위터에 등장한지 2주만에 130만개가 넘었고, 많은 국제적인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그리고 Bring Back Our Girls 캠페인은 시민들에게까지 확산이 돼서, 유럽에서는 여학생들의 방면을 요구하는 많은 시위가 일어나기도 했다. 이뿐만 아니라, 미국 연방관리재난청의 경우, 재난 발생 전과 재난 발생 중에도 해시태그를 이용한 트위터를 활용하여 사람들에게 재난에 대해 알리고, 재난 피해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파악하는데 활용하고 있다.

 

해시태그 마케팅의 부작용.


위의 사례에서 보듯이 해시태그를 이용하면 비용도 저렴하고, 소비자의 반응 속도가 빠르며, 자발적인 참여 방식으로 인해 관심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SNS상에 꾸준히 노출될 수 있는 장점도 존재한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해시태그를 활용해서 자신들의 페이지를 만들어 브랜드를 홍보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해시태그에도 부작용이 존재한다. 특히 적절하지 않은 해시태그를 사용할 경우, 오히려 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가 있다. 이는 맥도날드의 사례에서도 볼 수가 있는데, 맥도날드는 트위터를 통해 #McDStories와 함께 맥도날드만의 신선한 재료와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리려고 하였다. 하지만 키워드에서도 볼 수 있듯이, story라는 단어에서, 소비자들은 맥도날드에서 발생한 모든 이야기들을 쏟아내게 되었다. 이는 긍정적인 글들만 아니라, 맥도날드에서 있었던 부정적인 일들을 토로하는 게시글이 되어버렸고, 결국 맥도날드는 이런 이벤트를 시작한지 2시간 만에 종료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뉴욕 경찰들의 긍정적인 이야기를 게시하려고 했던 #MyNYPD역시, 초기에는 뉴욕경찰들의 멋진 모습만 올라왔으나, 점점 뉴욕경찰들의 근무태만 태도나, 과잉진압의 모습들이 등장하게 되자, 뉴욕 경찰 측에서는 해당 캠페인을 종료하였다.

 

해시태그 마케팅 시 주의사항


해시태그는 개인이 마음대로 정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해시태그의 종류는 매우 많다. 또한 얼마든지 키워드의 변형이 가능하기에, 기업입장에서는 적절한 하나의 해시태그 키워드를 찾아야 하는 문제에 직면할 수 있겠다. 그래서 나이키는 #Nike라는 것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그들의 슬로건인 #justdoit만을 해시태그로 활용하고 있다. 페이스북 제품 관리자인 앨리슨 스워프는 한 인터뷰에서 해시태그를 활용한 마케팅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이야기해주었다. 해시태그는 독특해야 하지만 그러면서도 기억하기 쉽고 사용하기 쉬워야 한다. 또한 지속적으로 꾸준히 소비자들에게 인지를 시켜주어야 한다. 또한 지나친 해시태그의 남발은 너무 산만하고 난해하다는 이미지를 줄 수도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해시태그를 활용한 마케팅의 전망


이처럼 해시태그는 자신의 관심사를 표현하는 방식인 동시에, 해당 관심사를 찾아보기 쉬운 방법이 되었다. 많은 SNS들이 해시태그를 자신의 서비스에 적용하기 시작하였고, 네이버는 아예 해시태그를 기반으로 한 SNS를 새롭게 선보이기도 하였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GlobalWebIndex에 의하면 2013년의 전 세계 SNS 유저들은 16억 명이며, 2017년까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 또한 기업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SNS는 비즈니스에 중요하다고 한 응답자가 92%가 넘었다. 수많은 SNS중에서도 인스타그램은 23%의 성장률을 보였다. 기업들이 가장 활용하고 싶은 SNS마케팅 채널에서 인스타그램이 1등으로 뽑힌 것은 이런 성장세 때문일 것이다. 거기다가 사람들의 향후 SNS이용 의향 및 SNS이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조사결과가 나옴에 따라 해시태그를 활용한 마케팅은 앞으로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

해시태그는 바이럴마케팅의 일종으로, 노모포비아(No-mophobia, 즉 스마트폰 없이는 극도의 불안감에 빠지는 병적인 공포증)에 빠진 현대인들에게 가장 손쉽게, 그리고 가장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수단이다. 기업들은 해시태그를 통해 자신들의 제품을 광고하게 되었고, 스타트업 기업들은 해시태그를 통해 홍보를 함과 동시에, 같은 관심사를 가진 고객들을 쉽게 파악해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듯, 해시태그는 소비자들에게는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기업에게는 새로운 마케팅의 장을 열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