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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Review/2013년

이제는 소비자들과 즐겨라, 클럽파티 마케팅!

오늘날의 대중들은 이미 매스미디어에 과도하게 노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 광고, 온라인 배너 등의 주입식 광고나 마케팅은 더 이상 소비자의 큰 관심을 끌지 못하기 때문에 이제는 소비자와 함께 즐기면서 하는 마케팅이 각광받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마케팅 기법 중 하나로 클럽파티 마케팅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1. 클럽 프로모션 파티란?





클럽 프로모션 파티는 기업의 프로모션 파티와 클럽파티의 결합 형태인데, 각 파티 특성이 개성 있게 결합되어 그만의 문화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클럽 프로모션 파티는 기업과 같은 조직에서 홍보나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여는 파티이며, 기업 또는 기업의 상품을 홍보하는 목적을 가지기 때문에 PR파티에 속하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보자면 클럽 프로모션 파티는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고 상품의 정보를 전달하며 나아가 제품의 판매까지 목표로 하게 됩니다. 특히, 요즘의 젊은 층은 클럽에 익숙하기 때문에 그들의 문화코드를 접목한 이색 프로모션의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클럽 프로모션 파티는 왜 주목 받는가?

그렇다면 왜 클럽 프로모션 파티가 주목 받을까요? 클럽에서 이루어지지 않은 기존의 프로모션의 경우, 브랜드와 제품 홍보의 목적이 노골적, 직접적으로 노출됩니다. 이 경우 오히려 수용자의 거부감이나 프로모션의 본질에 대한 선입견이 개입되어 부정적인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면, 클럽에서 진행되는 프로모션 파티의 경우, 음악과 춤, 술이라는 감성적인 문화 자극을 통해 자연스럽게 제품과 브랜드가 파티 참여자들과 동일시 되게 됩니다. , 클럽에 익숙한 젊고 자유로운 소비지향적 타깃에게 자연스러운 접촉이 가능해 지는 것이지요.

결국, 프로모션과 클럽 파티의 결합을 통해 프로모션의 제품 체험적 요소를 강화하고 감각적이고 자연스러운 홍보를 가능하게 하며 구매욕구가 강한 젊은 메인 타깃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모션의 새로운 비전으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2.     어떤 파티 마케팅 사례들이 있었나?

이러한 파티 마케팅의 예로, 미니쿠페 프로모션 파티를 들 수 있습니다. 미니쿠페 프로모션 파티에서는 락밴드 공연과 함께 색다른 파티 문화가 시도 되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본 파티 행사장에서 실제 미니쿠페 3대가 판매되었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자동차를 전시, 홍보,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모션에서 더 나아가, 충동적 구매가 어려운 자동차와 같은 상품도 즉석에서 판매하는 새로운 판로가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람보르기니 런칭파티>

또 다른 예로는 람보르기니 런칭파티도 들 수 있다. 파티에서는 유명 뮤지션 간의 디제잉 배틀을 통해 볼거리와 들을 거리를 제공함은 물론 이를 이용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본 파티에서도 람보르기니 차량이 전시됨은 물론 차량 한대가 판매되기도 하였습니다. 파티 전시 제품의 경우 일부 할인된 가격이 적용되는데, 이러한 파티에서의 구매를 통해 파티의 주인공이 되는 듯한 현장 분위기가 더해져 어렵지 않게 제품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리바이스 X 카프리 데님파티>

자동차와 같은 고가의 상품 외에도 의류 같은 일상 제품들 또한 파티 마케팅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데님 브랜드 리바이스는 4월 역삼동 클럽 정키에서 데님&화이트를 컨셉으로리바이스 X 카프리 데님파티를 진행했습니다.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브랜드 감성을 전달하고자 기획된 이 파티는 참석자들이 직접 메시지를 적어 꾸밀 수 있는컬러 포토월’, 파티장 내 숨어있는 알파벳을 찾아 키워드를 완성하는키워드 보물찾기등 적극적인 소비자 참여를 요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기존 파티들과의 차별화를 시도하기도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푸마는 4월 압구정 삐에로 스트라이크에서푸마 소셜 클럽 파티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파티는 일상에서 즐기는 스포츠의 즐거움 담아 건강한 소셜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2012 SS 푸마 소셜 캠페인을 타겟층에 소구하고자 마련되었다고 하네요.[출처] [마케팅] 들어는 봤니? 클럽 파티 마케팅?! |작성자 파미즘



1.     클럽 파티 마케팅의 효과는?

초기에는 소수의 클럽 매니아층에게만 어필하며 패션, 뷰티, 주류 등의 상품에서 제한적으로 활용되었지만, 이후 젊은 타깃의 구매능력이 증가하고 프로모션 파티의 형태가 다양해지면서 보다 넓은 타깃을 대상으로, 선보이는 상품의 종류도 다양해졌습니다






이러한 클럽 파티 마케팅은 단순히 파티에 참여한 사람들에게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클럽 파티 참여자들 대부분은 활동적이고 과시적 성향이 강한 사람들로, SNS 등의 1인 미디어를 활발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최근 이러한 1인 미디어가 발달하면서, 파티 참여자들의 1인 미디어를 통해 마케팅 상품이 2차로 노출되는 효과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 프로모션 파티에 참여하지 않은 잠재고객들도 흥미롭게 상품에 접촉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2차 홍보 효과를 본 대표적 사례로 보드카 앱솔루트의 프로모션 파티가 있습니다. 파티에서 텀블러가 제공되었는데, 이 텀블러가 각종 SNS를 통해 노출되며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1.     클럽 파티 마케팅의 한계

클럽 파티 마케팅에는 긍정적인 효과들도 많지만, 한계점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주요 한계점으로는 대대적인 파티를 열 수 있는 혹은 열고 있는 파티 회사, 클럽들이 아직은 많지 않다는 점입니다.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파티 클럽들이 매월 혹은 매주 정기적인 파티를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그 규모가 크지 않고, 대부분 홍대나 압구정 등을 중심으로 한 클럽파티들만이 성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기업들은 A부터 Z까지 음악으로 시작해 춤으로 끝나는 파티보다 테마파티 행태를 더 선호하지만, 실제로 그런 테마파티를 정기적으로 열 수 있는 곳을 찾기란 쉽지 않지요.


2.     파티 마케팅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

앞서 언급하였듯이, 기업들이 원하는 형태의 테마파티를 정기적으로 열 수 있는 공간이 현재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젊은 층을 중심으로 파티에 대한 니즈가 꾸준히 늘어가고 있으며, 젊은 층을 소비층으로 둔 기업들이 이벤트보다는 파티를 선호하면서 머지 않아 파티를 통한 공동 마케팅이 자리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장소의 부족뿐 아니라, 기존의 ‘클럽’이라는 공간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이고 퇴폐적인 이미지 또한 클럽 파티 마케팅의 한계로 지적 받고 있는데요. 이러한 부정적인 이미지에서 벗어나, 시공간의 영역을 확장하고 다양한 변형을 통해 깨끗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수립한다면, 보다 다양한 상품과 기업에게 프로모션 파티의 기회가 개방되어 프로모션의 한 형태로 공고히 자리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