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Review/2009년

[CES 2009 review] 핸드폰, 노트북 이제는 선 없이 충전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바일 기기가 더 작고 가벼워지면서 요즘에는 핸드폰, mp3뿐 아니라 노트북을 들고 다니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이 이야기는 즉 모바일 기기 충전스테이션 수요도 늘어난다는 뜻. 지하철이나 공공장소에 핸드폰 키오스크가 나타나서 집 밖에서도 유사시 핸드폰 충전이 용의해지고, 노트북 사용자들에게 충전을 위해 플러그를 빌려주는 카페도 여럿 있다.

충전을 하려면 충전기 연결선이 필요한 것이 상식이기 때문에 충전할 수 있는 장소가 늘어났다는 사실만으로도 '세상 좋아졌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이번 CES 2009에는 선도 필요 없이 그냥 보드에 올려놓기만 하면 되는 충전스테이션이 나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럿이 동시에 충전을 하다보면 선들이 많이 엉켜서 걸리적거리는데 이런 방법이라면 그럴 필요도 없어진다. 또 가끔 핸드폰 충전기 어댑터가 맞지 않아서 전용기기 없이는 충전이 안되는 모델도 있는데 그런 불상사도 사라지겠지?? (내가 쓰는 스카이 레인폰이 그렇다. 정말 불편하기 짝이 없다.)

사실 이 무선충전스테이션에 사용된 '전자기 유도방식' 충전은 전동칫솔충전기에도 사용되고 있는 비교적 보편화된 기술인데 아직 모바일 기기 충전기에는 상용화가 아직 안 됐다고 한다. 왜 지금까지 이렇게 접목시킬 생각을 안 했는지... 아무튼, 무선 충전스테이션이 보편화되면 이젠 카페에 들어가서 플러그가 비었는지 찾아보고 연결하는 수고 없이 그냥 충전코일이 장착된 테이블에서 우아하게 노트북으로 작업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충전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아지면 이 충전스테이션 테이블도 앉을 수 있는 사람들만 쓸 수 있고 나머지 사람들은 앞 사람이 (충전이 끝나든, 차를 다 마시든) 비킬 때까지 눈치보며 기다릴 수밖에 없다! 그럼 동시에 그 공간에 있는 사람들이 함께 충전할 수 있는 더 스마트한 방법은 없을까?

사실 있다. 앞서 말한 '전자기유도방식' 외에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는 주파수를 사용한 '무선에너지전달 방식'을 개발 중이라고 하는데, 주파수를 사용하면 수mm 근거리에서만 에너지를 주고받는 전자기유도방식보다 100배 먼 거리에서도 충전이 가능하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방법이라면 충전할 때 꼭 패드나 테이블 위에 밀착할 필요가 없으니 한 공간에 있는 사람들이 서로 눈치보지 않고 동시에 충전을 할 수있다는 것! 아직 더욱 연구, 표준화가 필요하지만 언젠가 상용화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니 매우 기대가 된다.

세상 참 가면 갈 수록 스마트한 기술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이런 기술의 혜택만을 누리는 입장에서 보면 연구자, 개발자들에게 매우 고마운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지디넷코리아 기사보기

- 작성자: 김선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