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아무리 명작이었어도 본인에게는 시대가 조금 빨라서 별로 실감도 나지 않기에;; 생각해낸 다른 OSMU 마케팅 사례가 바로 '신세기 에반게리온' 되시겠다. 에반게리온도 96년 작품이라 벌써 고전이 되어버렸지만 마케팅의 힘으로 아직까지도 애니메이션계의 살아있는 전설이 된 작품이 아닐까 싶다.
만화+애니+영화
하나의 소재를 여러 분야에 적용해서 다양한 형태로 발전시키는 OSMU는 자칫하면 진부한 재탕이 돼버릴 수도 있지만 ,잘 하면 원작의 인기와 새로운 플렛폼의 힘을 동시에 입어 새롭게 다가올 수 있다. 많이 분들이 알다싶이 일본의 만화, 애니메이션 산업은 긴밀하게 연계되어 만화가 성공하면 연재 중에도 당장 TV 애니메이션화 되고, 또 잘 된다 싶으면 극장판이 나오는 것이 당연한 레퍼토리가 되었다. 에반게리온은 이러한 레퍼토리를 가장 오랜 기간 훌륭하게 마케팅한 사례이다.
지금까지 완결된 것은 tv 애니메이션과 극장판 뿐이고, 만화책은 아직도 1~2년에 한 권씩 팬들이 잊을만할 때만다 출간되어 존재감을 되새김하고 있다. (마케팅의 일환이라기보다 단순히 작가의 사정일 수도 있지만) 그리고 07년에는 3D와 새로운 기법을 가미한 새 극장판 '에반게리온 서(序)'가 개봉하여 전 세계적으로 흥행, 에반게리온의 인기가 건재함을 보여줬다. 물론 새 극장판도 시리즈물로 앞으로 '파(破)'와 '급(急)'이라는 후속작도 상영될 예정이다. 또 헐리우드에서는 이번에 드래곤볼 실사판이 나온 것처럼 에반게리온도 실사로 만들겠다는 야심찬 계획도 있다고 한다. (과연 누가 캐스팅 될지;;; 별로 원작과 분위기가 비슷할 거란 기대는 안 된다)
요는, '에반게리온'이라는 하나의 컨텐츠가 근 20년동안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 영화 제작 기술이 발달하면서 새로운 형태와 퀄리티로 재창조되어왔다는 것이다. 그 때마다 같은 스토리도 단순히 재탕을 하는 것이 아니라 팬들이 궁금해할 만한 뒷이야기, 다른 인물의 시점에서 보여줌으써 새로운 느낌을 더 해준다.
창의성 넘치는 관련상품들
피규어, OST, 화보 등 당연히 나올법한 관련상품 이야기를 하면 끝이 없을 것 같아서 조금 독특한 상품들 이야기만 해보겠다. 위 사진들은 '모바코레'라는 시부야계 패션몰과 에반게리온이 연계해서 런칭된 라인 의상들이다. 지금까지의 만화, 애니메이션 multi use 마케팅이 영화, 음악과 같은 문화컨텐츠와 그것과 관련된 상품들을 통하여 가지를 쳐 나갔다면 에반게리온은 시대를 거듭하면서 패션, IT상품 등 새로운 매체들을 통해 만화의 범위를 확장해나가고 있다.
에반게리온 UCC커피, USB, 유카타(전통의상), 파칭코 기계 등 다양한 관련상품이 에반게리온과 co-marketing을 하면서 히트상품이 되었다. 물론 지금은 판매되지 않는 기간한정판 상품들도 있지만 그렇기 때문에 매니아 사이에서는 희귀 아이템으로 더 인기를 얻었다.
07년까지 집계된 에반게리온 관련 상품 갯수만 해도 6000가지 정도이고 1500억엔의 매출을 기록했다고하니 이 정도면 OSMU 마케팅의 전설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Yahoo Japan의 '에반게리온 전뇌보완계획' 홈피 참고
- 작성자: parf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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