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US
YONSEI에서는 총 4회에 걸쳐 <미래를 지배하는 식스픽셀> (미치 조엘 저) 도서를 바탕으로 한 글을 연재합니다.
학회 내 마케팅 관련 서적 독서와 토론을 위해 선정된 이 책에 대한 내용과 저희들의 생각을 더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 싶어 이번에
기획 기사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하나의 책을 심도있게 파고드는 일은 저희 학회에게도 처음이었고, 흥미로운 일이었습니다. 현재 마케팅 분야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책이었고, 또한 현재 트렌드가 되고 있는 소셜 미디어 등에 대해서도 상당히 많이 다루고 있어 시기적으로도 그 내용이 적절하였다고 생각합니다.
활발한 Feedback을 환영합니다! <미래를 지배하는 식스픽셀> 관련 연재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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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Web) 상에서의 ‘브랜딩’ 하기
'TGiF'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는 트위터(Twitter), 구글(Google), 아이폰(iPhone), 페이스북(Facebook)의 네 가지 서비스를 일컫는 말입니다. 2010년 현재, 우리는 물론 전 세계인들의 생활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네 가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들이 기반으로 하고 있는 인터넷은 불과 십 수년 사이에 전 세계의 비즈니스와 사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가 되었습니다. 전 세계 인구의 1/4인 15억 명 정도가 이용하고 있는 인터넷은 정보 검색 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자신의 미니홈피 또는 블로그를 개설, 운영하고 있으며 또 이를 통해 그들이 서로 소통하는 하나의 장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웹(Web)상에서 영향력 있는 자신만의 브랜드를 갖춘다는 것은 그 분야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모든 것을 지배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디지털 시대에서 마케팅을 하는데 있어서최적의 방법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그러한 브랜드를 갖춘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겠지요? 그러나 또 달리 보면, 기업이 아니더라도 미니홈피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1人이 자신만의 브랜드를 ‘브랜딩’ 할 수 있는 곳도 인터넷 상입니다. 바로 앞에서 말한 ‘브랜딩’이란 단순한 로고, 브로슈어가 아닙니다. 이는 비즈니스를 하는 모든 이들에게 있어서 심장이자 영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마케터에게는 더더욱 중요할 것입니다.
저는 이번에 블로그 마케팅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꼽히는 미치 조엘이 쓴 『미래를 지배하는 식스 픽셀』이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어떻게 하면 웹(Web) 상에서 제대로 된 ‘브랜딩’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글을 써 내려 보고자 합니다.
1st. Step : 전략 수립하기
새로운 홈페이지를 개설하든, 블로그를 운영하든 전략수립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어떤 형태의 콘텐츠를 만들지, 또 그 콘텐츠를 어디에, 어떻게 올릴지에 대한 고민이 없이는 매일같이 뜨고 지는 브랜드들 중 하나로밖에 남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지 않는 것은 당연한 것일 테고요. 콘텐츠를 검색하고 찾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인 문자, 그리고 천 마디 말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이미지, 오디오, 동영상 등 어떤 콘텐츠를 이용해서 어떤 형태로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운영할 것인가를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올바른 이름과 디자인을 찾은 후 어떤 형태의 플랫폼을 사용할 것인지, 누가 그 플랫폼을 관리할 것인지를 고민하고 신중하게 결정할 때 자신의 브랜드가 웹상에서 최대한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입니다.
2nd Step : 유지하기
3rd Step : 신뢰 얻기
이는 최근 한국 내에서 반 년 만에 8배 이상 이용자가 증가한 트위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트위터는 인터넷의 댓글이나 게시판에 올리는 것과는 전혀 질적으로 다른 의견을 전하고 또 얻을 수가 있습니다. 한 사람이 전하는 트윗은 불특정한 사람들을 향한 것이 아니라 자신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것이 기 때문에, 신뢰성 있는 글을 올려야만 합니다. 그리고 결국 신뢰가 있는 이만이 팔로워(follower : A가 보내는 트윗을 항상 받아 보는 사람)에 등록되곤 합니다. 이처럼 신뢰를 받는 사람, 즉 트위터에서 팔로워가 많은 사람은 자신을 ‘브랜딩’하기에도 좋은 자리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위의 글에서처럼 웹(Web)상에서 브랜드를 갖춘다는 것은 현실사회에서와 전혀 다르지 않다는 것을 여러분도 느끼시나요? 철저한 전략을 세우고, 자신만의 독특함을 보여주면서, 고객들을 신뢰를 얻는 브랜드가 있다면 그 브랜드의 성공은 언제 어디에서나 보장될 수 있음을 느낍니다.
제가 위에서 이야기한 것은 『미래를 지배하는 식스픽셀(미치 조엘 저)』이라는 책의 일부분만을 참고로 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이 책을 참고해서 온라인 비즈니스 성공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보다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보면서 이 글을 마무리 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5/21/201005210084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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