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Review/2012년

일반인 마케팅

<“으잉? 우리 옆집 아저씨가 TV에?”

                               -TV속 일반인 마케팅>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정말 좋겠네~!”

어릴 적 숱하게 들어보았을 이 동요처럼 모두들 한번쯤은 TV에 출연하기를 꿈꾸고는 한다. 보통 사람들이 TV에 출연한다고 하면 배경 화면에서 많은 군중 속 한 명으로 찍히거나, 편집이 되어버리는 인터뷰를 당하는 정도이다. 하지만 TV 출연은 더 이상 막연하거나 동요에나 나오는 허무맹랑한 생각이 아니다. TV 출연은 이제 연예인이 아닌 일반 사람들에게도 가능한 일이 되었으며 그만큼 쉽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래서 일반인의 TV 출연은 더 이상 이슈거리도 되지 않을 정도이다. 다양한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나 예능에서 일반인을 소재로 하고 직접 출연하며 각양각색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일반적인 예능 프로그램이나 뉴스 뿐 아니라 당대의 최고의 스타들만이 할 수 있다는 TV CF 광고에도 옆집 아저씨가 등장한다면 어떨까? 이러한 발칙한 상상력을 실제로 보여준 사례가 있다. 다양한 스타 마케팅이 범람하며, 억대의 스타를 기용한 CF 비용이 기사화 되는 가운데 일반인을 등장 시켜서 화제를 끄는 제품이 있다. 바로 농심의 나가사끼 짬뽕면이다. 말 그대로 정말 일반인을 등장시켜서 다른 제품과는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작년부터 이어진 하얀 국물 라면의 대란 속에서 대스타인 이경규를 앞세운 꼬꼬면이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 기세를 뒤엎은 것은 젊은 스타 박유천을 기용한 기스면도 아닌 바로 평범한 우리 이웃들이 앞세운 나가사끼 짬뽕 면이었다.

다양한 식품 중에서도 특히 라면은 스타 마케팅을 진행하는 대표적인 제품이다. 소녀시대, 빅뱅, 이승기, 다양한 스포츠 스타 등. 유명세를 탄 인물 중 라면 CF를 찍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이런 와중에 그러한 기존의 틀을 과감히 깨고 일반인들을 기용한 나가사끼 짬뽕면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며 동시에 매출 상승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다. 삼양 마케팅 관계자는 "경쟁업체가 빅 모델을 앞세운 스타 마케팅에 열을 올린 것과는 달리 우리는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우리 이웃에 초점을 두었습니다"라고 하며, 실제 매출이 광고 이후에 크게 올랐음을 설명해 주고 있다.

CF내용은 10대부터 40,5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이 등장하여, 자신들의 라면 철학을 보여주고 있다. 마트주인, 주부부터 자취생, 여고생 까지 우리 부모님이나 내 친구와 같은 이들의 라면 철학은 사람들을 미소 짓게 하며 특히나 나이드신 연령층에서 많이 공감하게 만들고 있다. 타깃 소비자를 대상으로 타깃 소비자와 비슷한 연령대의 사람이 일상 속에서 라면 먹는 장면을 묘사 하여 더욱 친근감이 가며 사고 싶은 소비욕과 식욕을 동시에 자극하고 있다. 자신이 직접 먹는 것과 같은 착각에 빠지게 한다. 라면 38년차로 출연하는 임상현씨는 실제 10년 이상 마트를 운영하며 라면을 파시던 분이다.이렇게 진짜 그러한 사람들을 섭외하여서 더 진정성이 엿보이며 사람들이 더 크게 공감하게 만들고 있다. 그의 대사 중 "마트 주인 11년 만에 처음이에요. 라면 진열대 순서가 바뀌었다니까. 대세야 대세. 잘나가는 구만" 이 대사는 실제 슈퍼에 가면 들을 수 있을 것 같은 친근함이 묻어 나온다.

일반인을 주인공으로 한 TV 광고 마케팅 의 효과는 우선 친근감과 호기심으로 요약 될 수 있다. 나가사끼 라면의 경우는 친근감을 내세워 소비자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고 있다. 직접 라면을 구입하거나, 조리, 진열하는 다양한 상황을 일상적으로 묘사하면서, 소비자들의 추억을 자극하며 공감하여 사고 싶은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다른 제품들의 스타 마케팅과도 비교되어 눈에 띠는 요소가 되어서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특히 스타를 내세우지 않아도 저희는 제품만으로 승부한다는 인식을 심어 줄 수 있어,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상승 시키는 효과도 가져 오고 있다.

일반인 기용한 광고의 역사는 2000년대 초반에 시작되었다. 최초의 일반인을 출연하려고 시도한 마케팅은 2000년대 초 KTF에서 시작한 016 Na 마케팅이다. 주요 타겟 인 젊은 층을 공략하여 연예인을 앞세우며 기능을 홍보하는 마케팅 보다 더 친근하며 궁금증을 불러 일으키는 일반인을 캐스팅하여 호기심을 끌게 하였다. 한 예로 “나도 몰러”로 유명세를 탄 공짜 아저씨 김상경씨가 있다. 평범한 과일가게 아저씨 였던 김상경씨는 Na CF 하나로 폭발적인 관심을 받으며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비탈진 골목길에서 “아버지 나는 누구예요?”라며 출생의 비밀을 묻는 아들에게 하얀색 러닝 셔츠만 걸친 채로 창가로 고개를 내밀어 "나도 잘 몰러"라고 대답하며 사람들에게 웃음과 호기심을 주었다. 친근한 아버지의 이미지로서 거부감이나 이질감 없이 친근하게 받아들이면서, 동시에 전혀 모르는 얼굴의 등장으로 사람들의 호기심을 끌면서 신선함을 주었다. 당시 Na는 젊은 층의 개성과 젊음을 타깃으로 하여 기존의 마케팅과는 다른 새로운 모습을 보이고자 많은 일반인을 섭외하였다. 당시 일반인 랩퍼였던 김사랑씨가 직접 작사한 “나는 18살이다.”로 10대층을 공략하며 주목을 끌기도 하였다. 이에 질세라 LGT 에서는 친근함을 컨셉으로 하여 산골 소녀 영자를 캐스팅하여 CF 뿐 아니라 다양한 이벤트에도 등장시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러한 일반인을 이용한 마케팅은 다양한 효과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가 참여하는 마케팅을 넘어서서 주 타깃인 소비자를 주인공의 위치에 넣어서 하는 마케팅은 깊은 공감을 하게 만들며, 제품을 더 많은 소비자에게 인지시키고 있다. 자신과 비슷한 사람이 추천해주는 제품이라 생각하여 더욱더 관심이 가고 신뢰도가 높아지며 사고 싶은 심리를 부추기도 있다. 사람들의 호기심과 친근함을 이용하여서 많은 관심을 가지게 만들며 입소문을 통해서 빠른 시간에 효과를 더 크게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마케팅에도 단점이 존재한다. 일반인의 사생활이 너무 많이 노출되어서 영자사건과 같은 문제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어느 정도 한계점이 지나면 사람들의 관심이 다시 줄어들어 마케팅 효과가 단기간 적이라는 단점이 존재하게 된다.

 

<걸어다니는 광고판, 내 몸이 빌보드

                   - 길거리, 일상 생활 속 일반인 마케팅>

 

TV뿐 아니라 길거리에서도 다양한 일반인 마케팅이 성행하고 있다. 한 때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었던 사과녀나 다양한 ~녀 시리즈는 알고 보니 몇몇 기업의 마케팅 수단 이었다는 것이 밝혀져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길거리에서 다양한 분장이나 플래쉬 몹과 같은 형태로 사람들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마케팅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재미있는 외국 사례로는 2005년 미국의 그린제약회사는 3만7375달러(당시 약 3700만 원)를 들여 획기적인 코골이 치료제 광고를 시도했다. 사람의 이마를 광고판으로 쓰는 마케팅을 구사한 것이다. 미국의 웹 디자이너 앤드루 피셔 씨는 한 달간 이마에 빨간 글씨로 ‘SNORE STOP(스노어 스톱·코골이 이제 그만)’이라고 써 붙이고 다니면서 치료제를 알렸다.

또 다른 사례로는 한국에서 옥션에서 직접 사람 광고판이 될 일반인을 모집한 적이 있었다. 광고매체가 되어줄 일반인 100명을 모집하여 그들의 신체 일부에 광고를 실고 일상생활을 하도록 하는 방법이었다. 매스미디어나 전광판, 현수막, 차량 등 흔한 광고 수단 대신 걸어 다니는 사람의 몸을 광고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마케팅 방법을 ‘휴먼미디어 마케팅’이라고 한다. 휴먼미디어 마케팅이란 ‘사람’, 즉 일반인을 광고나 홍보 수단으로 미디어 같이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미국에서는 사람의 이마나 임신부의 배, 애완견의 몸을 이용한 광고가 늘고 있다. 이러한 일반인 마케팅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제품을 많이 노출 시켜 인지도를 높일 뿐 아니라 가격이 많이 들지 않은 것에 비해 상당한 효과를 가져 온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재미를 주어서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호기심을 같이 올려주기도 한다. 적은 비용으로 눈길을 확 끄는 신선한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일반인 휴먼 미디어 마케팅으로는 입소문을 빼놓을 수 없다. 다양한 제품군에서 직접 제품을 구매해보고 먹어보고 체험하게 해보는 체험 마케팅이 있다. 일반인 한명이 그 자체가 하나의 게시판이나 광고판과 맞먹는 효과를 나오게 하는 미디어가 되게 하는 것이다. 콜 맨 코리아라는 아웃도어 용품에서는 캠핑이 취미인 곽씨라는 사람에게 캠핑 관련 제품을 무상으로 평생 제공해 준다는 기사도 보았다. 캠핑 마니아들 사이에서 곽씨가 세트로 갖추고 있는 모습을 보고는 다들 성능이나 가격을 궁금 해하며 호기심을 유발하고는 한다. 콜맨 코리아 측에서는 제품 지원을 통해서 전국 100여 곳의 캠핑장에서의 자연스러운 노출 효과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또 다른 사례로 위니아 만도에서 1995년 12월 김치냉장고를 내놓은 뒤 첫 생산량의 절반에 해당하는 2000대를 일반인에게 무료로 나눠준 뒤 쓰게 하였다. 서울 강남의 아파트 부녀회장, 주부 계모임을 적극 공략했다. 이후 딤채는 ‘강남에서 즐겨 쓰는 김치 냉장고’라고 입소문을 통해서 알려지면서 국내 김치냉장고의 대명사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렇듯 나와 비슷한 사람의 경험이나 먼저 경험한 사람의 평가가 소비자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게 된다. 휴먼 미디어 마케팅이 활발한 것은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고 제품에 대한 신뢰감을 높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나와 같은 소비자가 평가하고 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연예인이나 유명인을 광고 모델을 썼을 때보다 소비자들의 신뢰를 더 높일 수 있으며. 기업의 입장에서는 품질에 대한 자부심을 간접적으로 알리는 방법이 될 수 도 있다.

일반인 마케팅은 다른 스타마케팅이나 타 마케팅에 저렴한 비용으로 큰 공감을 이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친근함을 앞세워 소비자들에게 거부감 없이 다가갈 수 있으며, 일반인이라는 점에서 도대체 무슨 이유에서 저렇게 하는 것일까 라는 호기심도 쉽게 끌어 올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마케팅의 한계점은 역시 존재한다. 지속적으로 사람들에게 오랜 시간 각인 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TV 광고 속 일반인 마케팅과 일상생활 속 일반인 마케팅 모두 반짝 하여서 이목을 끌고는 금세 잊혀진다는 단점이 있다. 일반인이기에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리며 오래도록 이목을 끌기는 힘들어진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후 다양한 피드백을 통하여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바탕으로 하여 다음 마케팅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휴먼 미디어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일반인 마케팅만의 장점인 친근감과 신뢰성을 어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쉽게 잊혀진다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시리즈 별로 만들어 사람들에게서 쉽게 잊혀지지 않게 보완하는 등 다양한 대안을 만들어 일반인 마케팅을 활성하 시키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