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Review/2014년

검색엔진 마케팅

손쉽게 데이터를 생산하고 인터넷에 제공하는 웹2.0 시대가 본격적으로 등장한 지 벌써 10년이 지났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블로그, SNS, 위키피디아 등을 통해 스스로 정보를 생산, 제공하는 동시에, 필요한 정보를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얻습니다. 각종 스마트 기기들로 인해 인터넷 검색은 이미 생활의 일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이용한 검색엔진 마케팅이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매년 여름 여자들을 괴롭히는 다이어트. 여성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다이어트를 결심한 적 있으실 텐데요, “내일부터 살 뺴야지!” 결심하면 보통 어떤 일부터 할까요? ‘다이어트,’ ‘살 빼는 법,’ ‘OO동 헬스장 추천,’ ‘소녀시대 식단.’ 검색부터 하지 않으시나요? 네이버 검색창에 다이어트를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답게 검색 한 번에 수많은 검색 결과가 나타나고, 이용자들은 그 속에 담긴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검색 결과가 원하는 정보를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이처럼 인터넷 검색 결과에는 정보를 전달함과 동시에 특정한 대상을 홍보하는 글이나 대상을 홍보하기 위해 가공된 정보를 전달하는 글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들을 통틀어서 검색엔진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검색엔진 마케팅


검색엔진 마케팅(Search Engine Marketing, SEM)이란 검색 도구 이용자들을 특정 웹 사이트로 방문하도록 유도하여, 광고하고자 하는 대상의 인지도를 높이거나 상품을 구입하게끔 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되는 대신, 상품과 관련된 정보를 얻기 위해 스스로 검색한 잠재적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배너나 이메일 광고 등 다른 인터넷 광고들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이 검색엔진 마케팅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인터넷 사용빈도나 인터넷 검색결과 의존도가 매우 높은 탓에, 최근 검색엔진 마케팅의 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마케팅, 키워드


그렇다면 검색엔진 마케팅을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선영 코리안클릭 고객 서비스부문 부장은 ‘ROI 극대화를 위한 검색엔진 마케팅의 활용전략에 대한 발표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검색 엔진 마케팅의 이해에는 데이터가 필연적으로 수반된다. 따라서 인기와 고객 적합성, 그리고 경쟁도의 속성을 동시에 가지는 키워드가 가장 중요한 도구다.” 검색엔진 마케팅의 핵심은 키워드입니다. 알리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키워드를 사용해야 효과적일지 생각해서 기업, 제품, 대상에게 꼭 맞는 키워드를 골라야 합니다. 키워드를 선정했다면, 홍보하고자 하는 대상과 키워드에 적합한 마케팅 방법을 선택합니다.

 

검색엔진 마케팅, 키워드, 그리고 구체적 방법


검색엔진 마케팅의 방법으로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CPC(Cost Per Click, 키워드 광고)가 보편적으로 사용됩니다.


 

먼저 SEO(검색엔진 최적화) WPO(Web Page Optimization, 웹 페이지 최적화)라고도 하며, 검색 결과의 위쪽에 오를 수 있도록 웹 페이지를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이용자들은 키워드 검색 후 하나나 두 개의 페이지 밖에 클릭하지 않기 때문에 검색 결과의 상위에 올라야만 웹 방문객 수를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 등 검색엔진마다 다르지만 보통 웹 표준을 준수하는 선에서 가독성과 로딩 속도를 높이는 것을 1차적인 목표로 삼습니다. 여기에 덧붙여서 태그 작성, 링크 활용 등의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현재 한국의 검색엔진 마케팅은 거의 전부가 네이버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탓에, SEO도 네이버의 시스템을 따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최근 출시된 삼성 노트북m을 한 번 검색해볼까요?



효과적인 SEO의 사례를 보여드리기 위해, 검색결과 첫 페이지 상위 다섯 개의 글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2014 10 3일 기준)

순위

제목

제목

키워드

본문

키워드

이미지

개수

동영상

개수

덧글/공감

1

삼성노트북m NT110S1J-K11W K11S 스펙및매입후기

1

6

11

1

34/11

2

나니야/삼성노트북m과의 첫만남!

1

8

29

0

75/48

3

나니야/삼성노트북m과 함께 까페놀이

1

6

18

0

71/55

4

[리뷰/노트북추천]삼성노트북M! 첫 개봉기J

1

5

25

0

47/66

5

여대생 노트북:삼성노트북M 개봉기

1

9

20

3

44/20


다음은 검색결과 10페이지의 상위 다섯 개 글입니다.

순위

제목

제목

키워드

본문

키워드

이미지

개수

동영상

개수

덧글/공감

1

삼성노트북m…예뻐서 기대했는데

1

0

2

0

10/1

2

[다앨:삼성아티브북M,키티마우스]앙증맞은 A4용지싸이즈 삼성노트북 귀염돋는 키티헤드마우스>_<!

0

0

9

0

0/2

3

<예약>삼성노트북M(NT11051J-K11W)출시기념 예약판매!!!!!

1

4

3

0

3/0

4

[삼성 노트북M 출시기념이벤트]삼성 아티브북M(NT110S1J-K11W) 예약판매

1

3

3

0

2/2

5

삼성 아티브북M/삼성노트북/소형노트북/삼성아티브M

0

0

5

0

2/1


  네이버에서 상위 결과를 차지하려면 적절한 키워드와 충분한 이미지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덧글과 공감에 대해서는 상위노출자체가 많은 덧글의 원인일 수 있기에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공감과 외부링크 수는 상위노출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첫 페이지의 상위 글 5개 중 4개가 체험단의 블로그라는 점에서 SEO가 어느 정도의 전문성을 요구한다는 사실도 유추해볼 수 있겠네요.


다음은 CPC입니다. CPC는 유료 스폰서 키워드 광고로, PPC(Pay Per Click)이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검색엔진에 키워드별로 가격 입찰을 통해 선정되며, 이용자가 해당 URL을 클릭할 때마다 과금하는 방식입니다. 구글의 애드센스, 네이버의 스폰서링크와 파워링크가 대표적입니다. 이 중 스폰서링크는 대행사 오버추어가 관리했으나 부정클릭의 문제로 인해 네이버가 직접 운영하는 파워링크로 대체되었습니다.



CPC는 이용자가 클릭을 해야만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네이버 메인의 배너광고 등 노출로 과금되는 형식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출처 http://blog.naver.com/search365/100209790813)

 

검색엔진 마케팅, 그리고 검색엔진 스팸

 

지금까지 검색엔진 마케팅의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아직 많이 생소한 분야인 만큼 안타깝게도 모두가 성공을 거두고 있는 건 아닙니다. 앞서 말씀 드린 CPC의 부정클릭 사례가 대표적인데요, 모 기업이 스폰서광고에 노출된 경쟁사의 광고를 집중 클릭하는 방법으로 미리 책정된 광고비를 소진해 광고를 내리게 하거나 광고단가를 일시적으로 상승시킨 사건도 있었다고 합니다. 이용자 입장에서는 대놓고 광고하는 CPC에 반감을 가질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SEO의 경우 또한 순위 조작을 위해 내용과 무관하지만 유입이 많을 만한 키워드를 몰래 숨겨 넣는 등의 부정한 방법이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런 포스트가 있는 블로그나 웹 페이지는 발각되면 상위노출이 아예 금지되곤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 부당하게 검색 엔진의 순위를 조작하는 행위를 일컫는 검색엔진 스팸(Search Engine Spam)이라는 용어까지 등장했습니다. 영구적으로 상위노출이 금지되거나 소비자들의 비호감을 불러일으키지 않으려면, 질 높은 컨텐츠를 작성하는 것 또한 신경 써야 할 것입니다. 단순히 광고하고자 하는 대상을 알리는 것에서 나아가, “소비자가 원하는이야기를 들려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소개한 방법들에 질 높은 정보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더해진다면, 검색엔진 마케팅은 더없이 좋은 홍보 전략이 될 것입니다













OPUS YONSEI 12기 조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