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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Review/2009년

공익광고는 약세군체에 대한 관심

공익 광고(公益廣告), 특정 상품의 선전이나 기업 이미지 등을 나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공공 이득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만들어지는 광고들의 총칭이다. 주로 사회의 문제에 촛점을 맞추고, 휴머니즘, 범국민성, 비영리성, 비정치성을 지향하고 있어, 직간접적으로 광고주의 이익을 도모하는 '공익성 광고' 구별된다.

공익광고는 20세기 40년데초 미국부터 시작되었다. 이것은 대중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영리성 광고를 시작하면서부터이다. 중국에서 최초 TV에 통해 나온 공익광고는 1986년에 귀양 방송국에서 제작했던 <절약용수>라고 알려져 있다. 그 후 19861026, 중국 CCTV <广而告之>라는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중국 공익광고의 새롭게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다.

    공익광고의 주제는 사회성에 있다. 주제가 사회의 이슈를 바탕으로 깊게 관계되어 있고, 대중의 일상생활 속의 평범한 내용을 소재로 사용한다. 또한 비교적 창의적이고 의미가 풍부하며, 예술적으로 제작하여, 제작자의 명확한 입장과 방식을 정확하게 의도하여, 사회 대중을 올바른 방향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또한 공익광고는 시청 대상자의 범위를 가급적  크게 정한다. 전체 사회 전체연령 , 예를 들어 금연이나 마약금지 광고는 흡연자들만 대상으로 하는 거아니라 같은 환경과 시대에 사는 대다수의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공익광고의 주제는 다양하다. 금연, 질병 방지, 환경 오염 방지, 환경 보호, 야생동물 보호, 문명 행위 주장, 그리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 등등..

나는 개인 적으로 사회적 약자계측에 관한 공익광고에서 가장 큰 충격 받았다.

사회적 약자계층, 영문으로 하면 social vulnerable groups. 것은 현대 사회의 경제이익과 사회 권력의 지배하에, 불공평하고 사회구조의 부조화에 파생한 개념이다.

최근에는 사회양극화와, 이에 따른 권력의 집약이 심화됨에 따라서 사회적 약자계층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는 추세이고, 이에 따라 이에 관한 공익광고도 많아지고 있다.

: 가정 폭력


노란색 테이프에서 범죄현장이라고 쓰여는 띠가 애처로운 여자의 몸에 마구 둘러져 있는 표현으로, 가정폭력이 얼마나 사람들을 분노하게 만드는 학대 행위인지 상상할 있도록 표현한다. 또한 나체로 표현 방식을 이용하는 것은 성적 느낌을 추구하려고 함이 아니라, 주제를 직접적이고 자극적으로 표현하기 위함이다.

 

당신은 당신의 아내를 마치 과녁처럼 당신의 불만과 스트레스를 해소할 대상으로 집에 얻은 것입니까?


아동
성희률


      Turn on the light and help Anni overcome her fear of dark.

You might not see it, but it could be happened.

아동 학대


애기가 인형을 학대하는 현상은, 부모님에게 학대를 받은 것을 표현한다. 어린이들이 항상 어른들의 행위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에, 아동학대의 영향이 인격형성에 차지하는 부분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공익광고는 무서운 화면으로 사람들에게 경고하기 위해 어린이가 크레용을 이용한 그림 그리기로 불안한 정서를 표현하고, 빨간색을 마무리 배경으로 하여 피의 폭력을 암시한다.

No starvation


교묘하게 직접 광고가 표현되는 실제 현장 환경을 이용해서 제작하는 옥외광고, 사실적인 느낌 강함.



백혈병 환자에 대한 동정

매우
사실적이고 감동적인 광고이다

아기의 순수한 마음으로 백혈병 환자에게 동정과 사랑을 준다는 의미이다. 아기를 광고 주인공로 기용하는 것은, 광고 대상의 마음 속에 가장 부드러운 부분을 환기할 있고, 공감대를 쉽게 확보할 있는 효과가 있다. 아기가 세계를 사람들의 미래라고 강조하여, 매우 어린시절부터 교육시키면 미래에는 지금과 다른 새로운 희망의 세계를 있다고 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