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Review/2017년

이모티콘 마케팅

이모티콘 마케팅

Keystone 박소정

 

이모티콘이란?

이모티콘이라는 것은감정을 뜻하는 영어 ‘emotion’기호를 뜻하는 ‘icon’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말로 사람의 표정과 감정을 다양한 기호로 나타내는 것이다. 흔히 아는 인터넷소설에 사용된 텍스티콘이 1세대의 이모티콘을 상징하며 요즘의 이모티콘은 온라인상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채팅 어플 등에서 다양한 형태로 사용된다. 최근 이모티콘은 점점 발전하여 키보드자판으로 만들 수 있는 단순한 것부터 문구와 캐릭터로 이루어지고 소리가 나며 움직이는 화려한 것까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이모티콘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또 다른 언어로 떠오르며 메신저 업계의 중요 수익 창출원이 되었다. 텍스트보다 재밌고 간편하게 이용되는 이모티콘을 마케팅에 사용하여 브랜드의 친숙도를 높이고 제품의 수요를 늘리게 하는 것이 이모티콘 마케팅이다.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대에 이르러 이 마케팅은 더욱 각광받고 있다.

 

이모티콘 마케팅 사례

이모티콘 마케팅의 사례는 크게 유명 이모티콘을 활용한 제품 홍보 마케팅자사의 특징(캐릭터)를 이모티콘화하여 자사의 인지도 및 선호도를 제고하는 마케팅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유명 이모티콘을 활용한 제품 홍보 마케팅

               (1) 카카오빵

 

삼립식품은 2014 7월부터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빵'을 판매하였다. 이 빵을 사면 빵과 더불어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스티커를 얻을 수 있어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었다. 카카오빵은 출시 이후 1년간 총 3800만개 가량 판매고를 올렸다. 지난해에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빵 시즌 2’를 실시하여 일부 매장에서는 품귀현상을 보일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이 빵은 월 평균 500만봉씩 팔려나가고 있으며 출시 2개월 만에 1000만봉 이상 판매되었다.

 

 

 

               (2) 비즈 이모티콘 쿠폰 마케팅

 

 

                “카카오는 작년 1, 사업자등록증을 갖고 있는 누구나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쿠폰처럼 대량 구입해 마케팅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카카오 비즈이모티콘 스토어'를 공식 오픈했다.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사업자도 이 방법을 이용하여 구매한 쿠폰을 해당 사업자의 이벤트 참여 고객에게 선물로 제공하는 등의 원하는 마케팅 방식에 맞춰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한 예시로 미용 어플 “MEMEBOX”에서 이 방법으로 프로모션을 한 결과 5일간 약 5만명의 회원이 신규로 가입했으며 신규회원 중 목표타겟인 20대 여성은 70%가 증가했고 타 프로모션 대비 구매전환률이 2배나 상승하였다.      

 

 

                (3) 오버액션 토끼 오프라인 스토어 한정 팝업스토어

 

 

 

최근 카카오톡 이모티콘 오버액션토끼의 팝업스토어는 엄청난 화제를 모았다. 이 오프라인 스토어에서는 오버액션토끼 이모티콘과의 콜라보 제품들, 예를 들어 거울, 노트, 인형 등의 다양한 유형의 제품들을 판매하였다. 서울, 대구, 부산 등 전국 여러 곳에서 열렸으며 남녀노소 불문한 방문객들을 끌어 모아 흥행을 기록했다. 그 결과 현대백화점 신촌점에서 진행된 팝업스토어만 해도 일 평균 5천여명의 고객들을 불러 들였다.

 

 

2. 자사의 특징(캐릭터)를 이모티콘화하여 자사의 인지도 및 선호도를 제고하는 마케팅

                (1) 국민연금의 연금이

 

2015년 국민연금공단이 이모티콘 디자인 공모전을 실시하였으며 이후 국민연금과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맺으면 30일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모티콘을 주는 이벤트를 실시하였다. ‘연금이 이모티콘은 일반적으로 쓰일 것 같은 이모티콘 9, 국민연금을 홍보할 수 있는 이모티콘 3개로 구성되어 다운받은 이용자들에게 직간접적으로 국민연금을 홍보하였다. 공단 캐릭터연금이카카오톡 이모티콘은 10만건의 다운로드가 이루어졌으며 물량을 3일만에 모두 소진할 정도로 화제를 모았다. 또한 국민연금공단은 다소 어렵고 생소한 국민연금제도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이모티콘으로 전달하고자 한 노력을 인정받아 2016년 한국인터넷소통협회(KICOA) 주최 제9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에서 공공부문 대상을 수상하였다.

 

 

               (2) 식음료 업계

 

 

채팅 어플의 이모티콘을 활용한 마케팅이 식음료업계의 이색 홍보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즐겨 쓰는 어플의 이모티콘으로 자사 제품을 알리며 소비자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가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오리온은 초코파이와 고래밥 등을 캐릭터화, 키세스는 키세스 초콜릿을 캐릭터화시켜 이모티콘으로 만들어 배포하였다. “농심은 리뉴얼된 너구리를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너구리 캐릭터를 활용한 이모티콘을 제공하였다. 이는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고 특히 오리온의 이모티콘은 출시 5일만에 5만건이 모두 소진되었으며 추가 2만건도 3일만에 소진되었다.

 

 

이모티콘 마케팅의 효과와 한계점

(1) 효과: 브랜드의 인지도를 보다 짧은 시간 내에 쉬운 방법으로 상승시킬 수 있으며 브랜드 자체의 친근감 또한 높일 수 있다. 또한 SNS 상의 이모티콘 마케팅은 소장욕구를 자극하는 이모티콘을 활용하므로 큰 파급력을 가진다. 그리고 실 사용자에게만 노출시키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와 소통하는 다수의 사람들에게까지 노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2) 한계: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벤트의 특성상 이모티콘을 다운받은 후 그 기업이나 브랜드에 관심이 없는 경우 플러스 친구를 끊어버리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홍보 효과가 떨어진다. 그리고 카카오나 라인과 같은 이모티콘 플랫폼 회사들이 매출의 50%를 가져가는 구조가 형성되어 있어 중소 제작업체들은 오히려 적자가 나는 상황이다.

 

 

앞으로의 전망

몇몇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모티콘 마케팅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점점 그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지속적인 홍보 가능성이 떨어진다 해도 친숙도 제고에는 이모티콘 마케팅이 큰 능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여러 기업이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여러 유형의 업계들도 이색 홍보 수단으로 이모티콘을 활용하는 것으로 보아 이모티콘의 파급력은 대단하다. 앞으로도 더 많은 유형의 이모티콘이 개발될 것이며 여러 프로모션에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

http://www.techholic.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729이모티콘으로 만든 보도자료?” 테크홀릭, 이석원 기자

http://blog.naver.com/prsapc83?Redirect=Log&logNo=220434526229 국민연금 이모티콘 공모전

http://www.kukinews.com/news/article.html?no=411039국민연금공단, 2년 연속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수상”, 쿠키뉴스, 박예슬 기자

http://www.asiatoday.co.kr/view.php?key=20170213010008045SNS 사용자를 잡아라식음료업계이모티콘 마케팅인기”, 아시아 투데이, 정지희 기자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7021217160865780 [캐릭터민국①]"예약 안하면 못사요"…캐릭터 입힌 케이크·빵도 '품절' 행진,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http://blog.kakaocorp.co.kr/463 카카오 공식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