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Review/2017년

속살을 훤히 내비친다..! 누드nude 마케팅

속살을 훤히 내비친다..! 누드nude 마케팅

keystone 이상언

 

누드 마케팅은 투명 마케팅이라고도 하며, 속을 훤히 들여다볼 수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누드 마케팅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겉을 투명하게 만들어 속이 훤히 보이게 하는 누드 제품을 이용한 마케팅이다. 누드 제품에는 겉을 투명하게 만든 청소기, 선풍기, 컴퓨터, 마우스 등 전자 기기나 수정 테이프, 색연필 등 문구 류 뿐만 아니라, 밖에서 안이 보이게 설계된 건물도 이러한 누드 마케팅의 예시가 될 것이다.

 두 번째로는 제품의 내용물 뿐 아니라, 생산 공정을 소비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며 신뢰를 얻는 마케팅이 있다. 이러한 누드 마케팅에는 특히 위생 등 생산공정에 예민한 식음료 업계에서 활발히 진행되며, 물 티슈나 패션 등 다른 업계에서도 많이 이용하고 있는 마케팅 방식이다.

 

 

누드 제품을 이용한 누드 마케팅 사례

애플의 iMAC

 투명한 상품을 이용한 누드 마케팅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는 애플의 iMAC을 꼽을 수 있다. 애플은 1998년 당시 IBM에게 개인용 PC시장을 빼앗기고, 당시 애플의 고유 영역으로 여겨졌던 GUI시장까지 MS에게 따라 잡히며 위기에 처해있었다. 그러나 경영에 복귀한 스티브 잡스가 야심차게 내놓은 iMAC1년간 200만대가 팔리면서 애플은 10$ 적자에서 4$ 흑자로 전환하게 되었다.

이로써 애플은 부활에 성공하게 된다. 이 당시에 혁명적이었던 iMAC은 투명 디자인 붐을 일으켜, PC는 물론이고 갖가지 사무용품과 주방 용품 등 여러 산업에서 투명 디자인 상품이 유행하기도 했다.

 

 

 

통 유리 외벽의 건물

 단순한 상품들 뿐 아니라 투명한 유리로 설계되어 안이 훤히 들여다 보이는 건물도 누드 마케팅의 예시로 볼 수 있다. 특히 요즈음 카페나 음식점들은 외벽을 유리로 만들어 안과 밖이 서로 보이게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밖에서는 안에 음식이나 분위기를 볼 수 있어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홍보효과를 줄 수 있고, 안에 있는 손님들에게는 밖의 풍경을 보며 탁 트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 일석이조라 할 수 있다.

 

 

 

또 헬스장에도 이러한 누드 마케팅을 적용한 사례가 있는데, 한 때 압구정, 강남 등에서 유명했던 캘리포니아와우 휘트니스 센터가 대표적이다. 이 헬스장은 건물 전체를 통유리로 보이게 만들어서 사람들이 운동하는 모습을 보며 자극을 받게 하고, 운동하는 사람들에게는 밖 풍경을 보며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또 밤에는 건물 내부에서 나오는 불빛 덕에 눈에 띄고 주변의 랜드마크가 되는 이점이 있었다.

 

 

 

 

재료 및 생산 공정을 공개하는 누드 마케팅 사례

맥도날드 오픈 키친

 요즈음 패스트 푸드 점을 가보면 대부분 오픈 키친 형태로 되어있다. 패스트 푸드가 건강에 안 좋다는 인식을 바꾸고 위생적인 이미지를 주기 위해서 음식을 조리하는 주방을 공개하는 것이다. 맥도날드는 이에 그치지 않고 아이와 엄마를 초대해 주방에서 음식들이 어떻게 조리되는지 직접 체험하는 이벤트를 하기도 한다. 매년 맥도날드 내셔널 데이행사를 열어 5,000명 내외의 고객을 초청해 요리가 만들어지는 주방을 꼼꼼히 둘러보고, 직접 햄버거를 만들어 보는 체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맥도날드는 이렇듯 신선한 식재료와 위생적인 주방을 공개하는 누드 마케팅을 통해 패스트 푸드는 정크 푸드라는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매일 유업과 CJ 제일제당

 매일유업은 아기 전용 캠페인을 기획했는데 유아식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공개해 부모들의 신뢰를 얻겠다는 취지이다. 홈페이지에 아기 전용이라는 카테고리를 만들어 분유의 원료인 원유 생산지를 공개하고, ‘앱솔루트 아기전용 투어단이라는 이름의 소비자 체험단을 꾸려 아기 전용 목장 투어를 진행 한다. 이를 통해 매일 유업은 소비자가 유아식의 안전성을 직접 체크할 수 있게하여 신뢰도를 높이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CJ제일제당은 ‘100% 원물 산들애를 출시하면서 천연첨가물조차 넣지 않고 원재료만을 말려 갈고 빻아 넣었다고 강조했다. CJ제일제당은 제품 특성을 강조하기 위해 쇠고기, 멸치, 마늘, 새우, 다시마, 대파 등 싱싱한 재료와 말린 재료를 대형 마트 판매대에 공개하고, 이 재료들을 절구에 직접 갈고 빻는 모습까지 보여주는 이벤트를 열었다. CJ제일제당은 이러한 투명 마케팅을 통해 자연에서 온 재료만을 사용한다는 제품의 특징을 부각시키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다.

 

 

 

가구 및 패션 브랜드

 이렇게 식음료계에서 누드 마케팅이 활발히 이용되는 가운데, 다른 여러 산업에서도 누드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다. 에이스 침대는 2000년부터 공장견학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다. ‘침대는 과학이다라는 슬로건을 내건 만큼 얼마나 침대가 여러 과학 기술을 통해 만들어지는 제품인지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모든 공정을 공개한 것이다. 이러한 공장견학 프로그램은 365일 공장을 개방해 놓고 수시로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5만 명 이상이 다녀갔다.

 또 신세계 백화점에서는 에르메스, 펜디 등의 해외 명품 브랜드의 장인을 초빙해 핸드백, 구두, 스카프 등의 제작 과정을 공개하는 행사를 매년 열고 있다. 이런 행사는 명품들이 장인의 손에서 어떤 공정을 거쳐 만들어지는지 보여줌으로써 고객들이 고가의 제품을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신뢰를 준다.

 

 

 

 

누드 마케팅의 장점과 단점

투명성은 양날의 검과 같다. 잘 이용한다면 상대방의 신뢰를 얻을 수 있지만, 잘못 되면 나의 약점도 같이 드러나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누드 마케팅을 사용할 때는 여러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신중히 판단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첫 번째로 겉을 투명하게 만들어 속이 훤히 보이게 하는 상품을 이용한 마케팅의 경우, 소비자들로 하여금 신선함과 충격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디자인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트렌드와 상품의 특성, 기능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해야 하고, 상품 내부까지 디자인하기 때문에 과정이 좀 더 복잡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만약 지금 저 때의 투명 iMAC이 출시된다면 촌스러운 디자인으로 외면 받고 말 것이다.

 그리고 유리벽으로 이루어진 건물의 경우, 앞서 말한듯이 자연스러운 홍보효과와 더불어 특별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건물 내부가 태양광의 영향을 많이 받고, 유리의 특성상 단열이 약하기 때문에, 여름과 겨울에 냉방 및 난방이 어렵고 돈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또 건물 내부의 사용자가 외부로부터 프라이버시를 보호 받지 못하기 때문에, 건물에 누드 마케팅을 사용시 디자인적 요소 뿐 아니라 건물의 용도와 목적, 주변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로 제품의 원재료 및 생산 공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마케팅의 경우,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참여형 이벤트로 이미지 개선 및 브랜드 인지도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재료 및 생산 공정을 공개 하였는데 조금이라도 문제될 만한 부분이 생긴다면 브랜드 이미지와 신뢰성에 정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따라서 누드 마케팅을 활용하기 위해선 그만큼 재료, 공정 등에 자신 있는 제품이어야 하고, 꼼꼼히 체크해 소비자들에게 완벽한 모습을 보여줘야하기 때문에 번거롭고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앞으로의 누드 마케팅

 요즘 소비자들은 기업에 속지 않는다. 음식 하나를 살 때도 성분표를 꼼꼼히 따지며, 인터넷의 발달로 소비자들은 기업에 대한 방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고 이러한 정보는 보이콧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또 어떤 소비자들은 기업이 다른 부정한 짓을 저지르지는 않는지 감시하는 역할을 자처한다. 이러한 경향은 정보화 시대인 4차 산업시대를 맞아 더욱 강해질 것이며 기업은 더 이상 얇은 가림 막으로 소비자의 눈을 가릴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이제는 투명성이 대두되는 시대이다. 좋은 재료로 정직하게 제품을 만들고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마케팅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런 장점을 보여주기 위해 누드 마케팅이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참고 및 사진 출처

 

이지윤, 깐깐한 도 반했다맥도날드의 오픈 키친, 서울경제, 2016-11-07

진중언, 아낌없이 다 보여드립니다누드 마케팅 인기, 조선비즈, 2012-02-20

Benj Edwards, The unexplored history of translucent Apple design, Macworld, 2012-11-16

전창훈, 속보이는 건물상가 누드 마케팅확산, 매일경제, 2007-03-27

동김성혜, 누드 마케팅, ‘투명해야 팔린다’, 여성신문, 2005-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