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Review/2009년

마케팅 리서치에 대해

 

마케팅 리서치에 대해서는 여러 문헌과 자료가 있는데요. 검색하던 중 아주 교과서적으로 잘 정리된 것을 발견하여 참고해 보았습니다.


* 마케팅 리서치의 정의와 목적

마케팅 리서치란 회사가 직면하고 있는 마케팅 문제와 관련된 정보를 체계적이고 객관적으로 수집, 분석, 보고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마케팅 리서치의 목적은 소비자나 경쟁자에 관한 정보를 수집, 분석, 해석하여 경영자의 불확실성을 줄여 주는데 있다.


* 마케팅 리서치의 과정


▪ 문제의 인식과 명확한 목표 설정
 
마케팅 리서치의 시발점은 무엇이 문제인가를 확실히 하는 것이다. 문제를 정확히 정의한 후 조사의 목적을 명확히 해야한다. 
 


▪ 정보 수집을 위한 조사계획 작성
 

조사 목적에 적합한 정보가 무엇인가 파악하고 또 그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방안을 세워야 한다. 


▪ 조사실시


자료를 수집하고 처리하여 분석한다.


 
▪ 조사결과의 해석 및 보고

소비자나 경쟁자에 관한 정보를 수집, 분석, 해석하고 결과물을 도출한다. 
 


* 1차 자료와 2차 자료


▪ 2차 자료


2차 자료란 다른 목적으로 수집되어 이미 어딘가에 존재하는 자료를 말한다. 경영자가 바로 원하는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2차 자료는 회사가 당면 목적을 위해 스스로 수집하는 1차 자료보다 훨씬 저렴하고 신속하게 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차 자료는 당면 목적을 위해 수집된 자료가 아니므로 다음과 같은 속성을 갖추었을 때 사용해야 한다.


◎ 관련성: 마케팅 리서치의 목적에 맞거나 맞도록 변형시킬 수 있는 자료이어야 한다.
◎ 정확성: 믿을 수 있는 방법으로 수집되고 수집된 내용을 정확히 반영하는 자료여야 한다.
◎ 시사성: 현재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정도로 최신 자료여야 한다.
◎ 공평성: 특정 집단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가 아니고, 객관적으로 수집되어 보고된 자료여야 한다.

2차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원천은 회사 내부자료/정부 자료/ 민간단체의 자료 등이 있다. 

▪ 1차 자료

1차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에는 크게 관찰, 설문조사, 실험이 있다.

◎ 관찰

관찰은 관련이 있는 사람들이나 그들의 행동, 또는 상황 등을 직접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사람들이 제공할 수 없거나 제공하기를 꺼려하는 정보를 얻는데 적합한 방법이다.

◎ 설문조사

문조사는 알고 싶은 정보를 직접 소비자에게 물어서 획득하는 방법으로 실태를 조사에 가장 적합하다. 이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많은 종류의 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응답자가 대답을 꺼리거나, 타의 혹은 자의로 부정확한 대답을 하는 등 조사 결과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는 단점이 있다. 

◎ 실험

험은 마케팅 활동과 마케팅 성과간의 인과관계를 알아내는데 적합하다. 실험실 실험은 외생 변수의 통제가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현실과 일치시키기 힘든 단점이 있다. 즉, 내적타당성은 높으나 외적타당성은 낮은 것이다. 반면 현장실험은 실제로 시장에서 인과관계를 테스트하는 방법으로 이 방법을 제대로 사용하면 현실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으나 외부변수가 실험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통제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현장실험의 어려움과 실험실 실험의 현실성 결여로 실험에 의한 마케팅 조사는 설문조사 만큼 많이 행해지지는 않으나, 신제품이나 새로운 광고캠페인의 시장성 테스트의 경우에 많이 사용된다.



* 마케팅 리서치의 성공 요건

▪ 마케팅 리서치는 전략적 내지 전술적인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되는 것이여야 한다.

▪ 마케팅 조사는 시의에 맞아야 한다.

▪ 마케팅 조사는 능률적이어야 한다.

▪ 마케팅 조사가 아무리 능률적이고 시의에 맞으며, 적절하다고 하더라도 그 결과가 정확하
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참고 : http://copy.or.kr/596?srchid=BR1http%3A%2F%2Fcopy.or.kr%2F596



정말 뻔한 이야기만 가끔 근의 공식을 가끔 상기시켜 까먹지 않았난 상기해 보듯이 한 번쯤 상기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