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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Review/2010년

마케팅도 '아이돌 마케팅'이 대세


마케팅이라는 개념을 적용시킬 수 있는 대상이 넓어지고 있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유형의 상품은 물론이고 무형의 서비스 및 공공영역까지도 마케팅이라는 개념이 적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 문화산업이 차세대 산업으로 각광받으면서 여러 문화 컨텐츠 들에게도 마케팅의 개념이 적용되고 있는데 특히 필자의 눈에 띄는 일련의 활동들이 있었으니 바로 아이돌 마케팅이다.


연예인들이 스스로를 알리기 위해서 마케팅 전략을 펼쳐온 것이 새삼스러운 일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필자가 아이돌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그들 스스로가 가진 상품성에 있다.

아이돌을 제외한 기존의 연예인들은 대부분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마케팅의 대상으로 삼았다. 예를 들어 가수는 자신의 음반을, 영화배우는 그들이 출연한 영화를 홍보하기 위해서 여러 전략을 가지고 시장에 진출하였던 것이다.


하지만 아이돌은 그들 스스로를 상품으로 제공한다., 그들이 가지는 상품성이 기존의 연예인들과는 다른 마케팅 방법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먼저, 아이돌은 처음부터 기획사의 의도 아래 계획적으로 포장되어 치밀하게 대중에게 노출되기 시작한다. 특히 이는 YG,JYP,SM등 아이돌을 중심으로 배출해내는 대형 기획사들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팀의 전체적인 컨셉이 정해지면 멤버 각각은 그 컨셉을 나타내기 위해 각자를 만들어 나간다. 춤과 노래 등 자신이 맡은 역할 뿐 아니라 외부로 보여지는 성격이나 행동까지도 철저하게 만들어진다.  동시에 기획사역시 그들을 대중에게 티져 또는 리얼리티 프로그램 등으로 치밀하게 계획적으로 시장에 노출시킨다.


둘째, 아이돌은 그들 스스로를 상품으로 내세워 브랜드화 시킨다. 이는 그들이 음반에만 집중한 기존의 가수들과 달리 음악 시장의 수익구조 변화로 인하여 영화, TV, 도서, 쇼핑몰 등 다양한 영역으로 진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그들 자체를 브랜드화 시켜 그 힘으로 다양한 컨텐츠에 다가가는 접근이 필요한 것이다. YG사의 빅뱅을 예로 들면 그들은 BIGBANG을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알리고 그 팀의 이름을 딴 케이블 TV방송 및 음악 활동으로 인기를 얻었으며 빅뱅이라는 브랜드 하에 멤버 각각이 영화 TV쇼 등에 출연하고 자서전까지 출판하였다. 이렇게 아이돌은 팀을 먼저 브랜드화 시켜 그 힘을 통해 각각의 멤버가 영역을 확장 시킨다.

 

이렇듯 아이돌은 그들이 가진 상품성 때문에 좀 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적용될 수 있다. 그 다양한 전략 중 주로 이루어지는 마케팅 방법은 크게 세 가지는 리얼리티, 노이즈, 플래그쉽이다.


1. 리얼리티 마케팅

오디션과정이나 데뷔과정은 물론이고 아이돌의 쇼핑몰 창업까지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제작되고 있는 요즘 리얼리티는 아이돌 마케팅의 핵심으로 자리잡았다. 특히 YG 엔터테인먼트는 아이돌들의 데뷔전과 데뷔후모두를 리얼리티를 이용한 마케팅으로 큰 효과를 보았다고 할 수 있다. 먼저 데뷔과정에서 '리얼다큐 빅뱅'이라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빅뱅 멤버들이 연습생에서 고생 끝에 아이돌 스타로 발돋움하는 과정을 실감나게 보여줬다. 이를 통해 대중들은 화려한 비쥬얼이나 멋진 댄스를 떠올리는 대신 빅뱅을 보면 고난과 성공의 과정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아이돌들이 검증된 실력 없이 순식간에 노력 없이 인기를 얻었다는 것에 대한 비난을 막아주기도 한다. 본 필자도 이 다큐 이후에 아이돌에 대한 이미지를 많이 바꿀 수 있었다.

또한 2NE1의 경우 데뷔 후에 리얼리티 프로그램 2NE1TV를 통해 그들의 인간적인 면과 고생하는 모습 들을 감동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2. 노이즈 마케팅

노이즈 마케팅은 표절과 관계된 경우가 많다. 빅뱅의 거짓말의 경우 초반 일본의 다이시 댄스의 노래와 매우 유사하다는 의혹을 사며 각종 게시판을 뜨겁게 달구며 노래도 동반하여 인기상승했다. 결국 빅뱅과 다이시 댄스의 합동 공연으로 표절논란은 종결되었고, ‘거짓말은 의혹은 떨쳐버리고 인기만 그대로 가지고 갔다. 지드래곤의 솔로곡이 플로라이다의 노래 표절논란에 휩싸이면서 각종 매체에서 뜨겁게 다루어지다가 지드래곤과 플로라이다의 합동 공연 및 피쳐링 곡 공개로 의혹을 떨쳐 버린 것도 마찬가지 맥락에서 보아야 할 것이다.


3.플래그쉽 마케팅

플래그쉽 마케팅이란 어떤 한 대표적인 상품이 성공을 거두면 나머지 상품들의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이용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최근 방영되고 있는 청춘불패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겠다. 소녀시대, 티아라, 카라, 포미닛, 시크릿, 브라운아이드걸즈의 대표적인 멤버들이 모여 각 그룹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각 그룹의 대표들이 각자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해내었을 때 다른 멤버들 역시 같은 아이덴티티 하에서 그룹의 인기는 동반 상승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