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오퍼스 연세의 블로그에 관심을 가지고 방문해주시는 여러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저희 오퍼스가 2009년 10월부터 국내 최고의 마케팅 전문지 '월간 마케팅'에 글을 연재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관심과 응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노력해가는 오퍼스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월간마케팅' 12월 호에 실린 저희의 연재 시리즈 중 세번째 글입니다. 재미있게 읽으시길 기원하면서 글에 대한 코멘트나 저희가 부족한 점에 대한 제안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어느새 ‘한국 대표 상품 및 문화 콘텐츠의 해외 시장 진출: 제품 브랜딩을 통한 코리아 브랜딩’ 기획 시리즈의 세 번째 글이 되었네요. 이번에는 ‘한방 화장품의 미국 시장 진출’에 이어 ‘한글 마케팅’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우수한 우리의 한글
한글이 인정받는 첫 번째 이유는 한글이 가진 과학적 우수성 때문입니다. 10개의 모음과 14개의 자음을 조합하여 약 11,000개의 엄청난 수의 소리 표현을 나타낼 수 있는 조합문자라는 점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런 면 때문에 유네스코는 문자를 가지지 못한 세계의 많은 국가나 부족들에게 보급할 문자로 한글을 선정하기도 하였습니다.
문자로서의 가치 외에 한글은 디자인적으로 훌륭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한글은 자음과 모음의 결합으로 조형미가 있기 때문에 어떤 외국인들은 한글을 가리켜 테트리스처럼 신기한 글자라고 평가합니다. 신승일 한류전략연구소장은 한글에 대해 “기하학적 조형미 덕분에 디자인 소재로 아주 훌륭하다. 24자소로만 만들어내는 디자인 패턴만 해도 수조 개에 이를 수 있다.”며 극찬했습니다. 실제로 한글을 디자인한 제품들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왜 한글 마케팅인가?
앞에서 밝힌 바와 같이 한글은 과학적으로, 디자인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이유만으로 한글을 “코리아 브랜딩”에 활용하자는 의견을 펼친다면 대부분의 독자 분들께서 쉽게 공감하시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한글 자체만으로 수익성 있는 상품을 출시한다거나 당장 세계적으로 한글열풍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언어, 문자의 힘은 잠재적인 파급력이 대단합니다. 언어, 문자에 대한 관심은 그 국가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국가 이미지를 형성시켜 미래에 해당국가에 대한 충성스러운 고객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이웃 일본의 경우만 해도 일본어와 히라가나를 외국에 전파하기 위해 엄청난 예산과 인재들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세계 곳곳에 재팬 하우스(Japan House)를 설치해 일본 문화와 일본어를 보급하는데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도시 뉴욕에 있는 재팬 하우스는 매년 수백만 명의 미국인들이 찾아 일본어 강좌를 수강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일본 문화를 접하고 관심을 갖게 됩니다. 많은 미국 젊은이들을 일본어 공부에 열중하고 일본이라는 국가에 열광하는 것이 이와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우리나라도 한글을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코리아 브랜딩 확립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실제로 일부 일본인들은 한글이 한자, 히라가나에 비해 인터넷에서의 활용도가 7배 정도 높다고 한글의 가능성을 인정하기도 했다는 점을 봤을 때 한글은 그 어떤 수출품보다 우리나라의 매력적인 상품으로서 역할을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호에서 한글의 매력을 세계에 알리고 관심을 갖게 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고자 합니다.
현재 한글을 이용한 마케팅 현황
지금부터 만들어가는 한글 이미지
한글 이미지와 기업의 만남
한글의 검증된 우수성과 아름다운 이미지에 동양적 신비감까지 더해진다면 유럽 및 미국대륙 소비자들에게 한글을 이용한 상품은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남을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프리미엄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중고가 상품을 출시할 때 한글디자인을 사용하고 한글의 이미지를 이용해 마케팅 하는 것입니다. 한글을 이용한 고급스러운 제품라인을 만들어 그 제품 라인의 이름을 순우리말로 붙이는 것도 특이함과 신비함을 강조하는 하나의 방법일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삼성의 ‘하우젠’같은 라인의 이름을 ‘시나브로’, ‘도란도란’ 등과 같이 아름다운 순우리말로 지어서 아예 그 라인을 한글로 이루어진 서브브랜드로 만드는 것입니다. 혹은 기존의 브랜드에 한글디자인만 추가하여 뒤에 순우리말로 된 이름을 붙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이는 서구시장에 진출하는 하는 데에도 쓰일 수 있지만, 동남아나 일본 중국시장에 진출하는데 더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동아시아에서 동양적 신비감의 이미지를 사용하기는 쉽지 않지만 동아시아의 한류열풍을 이용하여 동양적 신비감에 못지않은 좋은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서구시장 보다 더 고가시장을 공략하여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한글은 그 이미지 자체로도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해외 스포츠를 후원하는 우리 기업들의 스폰서에 한글을 병기하여 기업의 이름을 알리는 것은 어떨까요? 물론 한글보다는 영어로 투자하는 것이 기업의 이름을 알리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와 함께 아름답다는 한글의 디자인을 사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한글 디자인이 된 옷도 있는데 그것이 불가능하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이름과 함께 이미지로 기업을 각인 시키는 것입니다. 서구의 대형스포츠시장 뿐만 아니라 세팍타크로, 크로켓 등 동남아 지역의 프로스포츠의 스폰서가 되어 한글을 사용하여 홍보한다면 효과가 있지 않을까요? 이런 활동은 대기업이어도 좋고, 이제 막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중소기업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글로 세련되게 디자인된 홍보로 기업의 이름과 이미지를 동시에 알리는 것입니다.
한글로 세계를 디자인하다
<사진출처>
1.www.goodname.net/good 좋은이름연구소
2.www.sportsseoul.com/news2 스포츠서울
3.www.buyking.com/news buyking news
4.www.cctoday.co.kr/news 충청투데이
5.www.korea.kr/newsWeb 대한민국 정책포털 Korea.kr
'월간 마케팅 > 월간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간마케팅] 뭉쳐야 산다, WIN-WIN 공동마케팅 (0) | 2013.12.24 |
---|---|
[월간마케팅] 2010년 마케팅월드컵 - 아프리카 (0) | 2010.08.22 |
[월간마케팅] 국내 業종별 마케팅 UP전략 : 출판업계 마케팅 전략 (7) | 2010.07.02 |
[월간 마케팅] 국내 業종별 마케팅 UP전략 : 여행사 UP 전략 (0) | 2010.06.20 |
[월간마케팅] 국내 業종별 마케팅 UP전략 : 커피전문점 산업 (0) | 2010.05.14 |
[월간마케팅] 국내 業종별 마케팅 UP전략 : 저가 화장품 산업의 UP전략 (0) | 2010.04.07 |
[월간마케팅]국내 業종별 마케팅 UP전략: 프로스포츠 산업 (2) | 2010.02.27 |
[월간마케팅]국내 業종별 마케팅 UP전략; LCC(Low-Cost Carrier, 저가항공사)업계 (2) | 2010.02.13 |
[월간 마케팅] 한국 대표 상품 및 문화 컨텐츠의 해외 시장 진출 : 한방화장품의 미국 시장 진출 (2) | 2009.11.07 |
[월간마케팅] 한국 대표 상품 및 문화 컨텐츠의 해외 시장 진출: '김밥'의 '미국' 진출 전략 (1) | 2009.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