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Review/2009년

Logo valuation-오리온 과 푸르지오

푸르지오

 

About brand name:

푸르지오는 깨끗함, 싱그러움, 산뜻함을 표현하는 푸르다라는 순우리말에 대지, 공간을 뜻하는 “GEO” 결합한 합성어로 자연과 환경, 그리고 인간이 하나되는 차원 높은 생활공간을 의미하며, 아파트가 이상 단순한 거주 공간이 아니라 자연과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생활이 영위될 있는 생활문화공간이 되어야 한다는 대우건설의 아파트 철학이 담겨있습니다. 이런 의미를 갖고 있기에 소비자에게 “we have one earth” 같은 환경보호의 공감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또한 푸르지오(Prujeo) 한글과 영문의 합성어이기 때문에 영어로서는 특별한 뜻이 없지만 그건 오히려 다른 나라나 언어권에서 특히 좋은 효과를 기대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About  logo:

브랜드 심벌로 결정된 푸르지오 나무 PRUGIO 이니셀 “P” 모티브로 푸르지오라는 대지 위에 자라나는 싱그럽고 건강한 생명을 형상화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심벌은 프루지오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인 녹색”, “환경 보호”, “자연그리고 “well-being” 이라는 브랜드 concept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녹색주의의 시대 , green 색상을 이용하므로 전세게 어디든지 호감과 인정을 받을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는 매우 교묘한 디자인으로, 브랜드 네임과 의미를 예술적으로 결합하였다고 생각됩니다.  , Initial 활용은 기억의 용이, 디자인 효과, 식별도 그리고 손으로 그리기 쉽다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문제점: 대우건설의 푸르지오 아파트는 친환경뿐만 아니라 첨단 기술도 강조하는 현대적 주거입니다. 그러나 고로를 보면 첨단 기술의 modern 분위기를 표시한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제안: 만약 이후에 푸르지오가 중국 시장으로 진출할 때는 중국의 브랜드 네임으로 바꿔야 같습니다. 예를 들어 의역해 綠色空間”(녹색공간/뤼서쿵지엔)같은 친숙한 이름으로, 중국의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concept 보다 쉽게 전할 있는 이름을 이용합니다. “wordmark” 綠色空間한자 밑에 “projeo”영어 이름 (한자보다 작게 나온다.)뒤에 중국어로 公寓(: 아파트) 뜻을 일부로 추가하며 중국 브랜드 네임을 보완시켜야 되다고 생각합니다. 중국 소비자한테 서양식(영어projeo) 브랜드 이름이 고급스럽게 보이다고 합니다. 그리고 公寓끌은 추가하는 이유는 제품 지향성을 강화시켜주고 브랜드 지식을 향상시킬 있습니다.

 

 

오리온(orion)-----好丽友

About brand name:

 오리온은 이미 1990년데 중국에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당시는 오리온의 브랜드 네임을 중국어로 바꿔서 사용하고자 하였습니다. 이것이 바로 好丽友이라고 합니다. “好丽友 중국어의 뜻은 좋은 예쁜 친구라고 되었습니다. 이유는 이것이 중국어 발음이 나오기 쉬울 아니라, 중국에서 매우 친숙한 이미지를 형성하여, 중국 소비자의 마음 속에 호감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오리온이 과자로써 매일 먹을 있는 즐거운 간식이기 때문에 매일 만나는 좋은 친구처럼 친밀한 감성과 따뜻한 느낌을 전달해 수가 있었습니다.

중국의 고사성어 중에 良师益友(좋은 스승과 유익한 친구)”이라고 하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전통적으로 유교의 영향이 미치는 중국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 항상 좋은 충고를 해주고 적극적인 영향을 미쳐주는 선생님 같은 친구를 굉장히 소중하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측면에서 好丽友브랜드 네임 자체가 영어인 오리온(Orion)보다 중국 내에서 융통성이 보다 높다고 있습니다. 이러한 좋은 이미지를 바탕으로 향후에 好丽友 중국 시장에서 웰빙 식품뿐만 아니라 장난감이라든지 아동복이라든지 휴대용 전자제품까지 브랜드 확장에 활용할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브랜드와는 달리 굳이 중국어로 의역(義譯)하지 않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Orion 영어 뜻은 오리온자리의 (猎户座)”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대다수 중국 소비자의 마음 속에 별자리라는 이미지는 신비성과 환상주의 표현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猎户座는 맛있는 과자하고 association를 시키기는 다소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About logo:

  Symbol 오리온자리의 세개의 이미지이고 word mark          好丽友입니다. logo 전체적으로 빨간색을 이용합니다. 이는 중국 사람들은 가장 좋아하는 빨간색을 이용하는 것으로, 중국 소비자에게 무척 화사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또한 빨간색은 자체가 파장이 가장 길기 때문에 눈에 제일 먼저 들어가는 색깔로서 주위와의 식별 용이합니다. 그러나 문제점은 오리온 별자리의 그림은 자체가 좋은 예쁜 친구 아무 관계도 없게 보여서 일반 소비자가 둘을 연상시켜 기억할 있는 용이성이 낮습니다. 따라서 symbol 인지도는 낮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 혹은 제품의 홍보에 대한 도움을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안: 好丽友 좋은 예쁜 친구 이미지를 강화해야 하다고 생각합니다. 강화하기 위해서 오리온 별자리의 모양을 모티브로 여자 cartoon 인물을 개발함과 동시에, 중국에서의 현지 모델을 광고모델로 이용함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